서산경찰서 대산지구대 순경 강종하

요즈음 많이들 알고 있는 보이스피싱보다 명절 전·후 상품권, 공연 예매권, 승차권 등에 대한 인터넷 거래사기와 택배 지연에 따른 배송조회, 선물확인 등 다양한 문구의 문자결제사기(스미싱) 피해 발생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폰의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휴대폰 해킹을 스미싱이라고 한다. 해커가 보낸 메시지의 웹사이트 주소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깔리게 되고, 해커는 이를 통해 피해자의 스마트폰을 원격 조종하게 되며, 획득한 개인정보를 이용해 게임 사이트에서 아이템 구매나 사이버 머니 결제 등 소액결제를 통해 돈을 빼가는 아주 교묘한 범죄방식이다.

주요 사례를 보면, 휴대전화 소액결제를 제한시켜 두었지만 자신들이 소액결제를 해제하여 소액결제를 하는 사례가 있으며 무엇보다도 신종 스미싱으로는 직접 카카오톡에서 가족, 친구들에게 급하게 돈을 빌려달라고 하는 사례가 있는데 이와 같은 경우는 이름,사진 모두 그 당사자와 같아서 누구라도 속게 될 정도로 방법이 날이 갈수록 지능화 되고 있다.

이러한 스미싱 사기 피해 예방수칙으로는, 첫째,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메세지의 인터넷주소 클릭 금지하여야 하며 미확인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 보안설정 강화하여야 한다. 더욱이 카톡을 통하여 갑작스럽게 지인등이 돈을 빌려달라고 할 경우는 의심을 해보아야 한다.

둘째, 통신사에 전화하여 소액결제한도를 ‘0원’으로 설정해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방식이 있다. 마지막으로는 경찰청에서 개발한 경찰청 ‘사이버캅’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스미싱과 인터넷 사기를 대폭적으로 줄일수 있다. ‘사이버캅’은 사이버범죄 예방정보의 모바일서비스 제공을 위해 배포된 앱으로 인터넷사기에 이용된 휴대전화 및 계좌번호 알림, 생활속 예방수칙 등의 기능이 탑재돼 있어 항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보이스피싱보다도 좀 더 교묘하게 다가오는 스미싱범죄 항상 예방법을 숙지하여 우리 재산의 안전을 위험에 노출시키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겠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