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대전도시공사 사장 박남일
대전은 지정학적 위치나 전략상 국방산업단지로서 제일 적합한 곳이다.

부산은 6.25 전쟁이래 명실공히 미군과 한국군의 장비와 군수품을 제공하는 전진 기지로서 어려운 시절 부산 경제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오다가 수없는 우여곡절 끝에 몸통은 남겨두고 군수사령부 본부만 대전으로 오게 되었다.

군수사령부 본부가 대전으로 이전하였음에도 주요기능을 담당하는 방산업체와 정비, 보급창은 현지에 남아 있음은 국방전략상 큰 실책이며 국방예산의 낭비이자 군수사지휘체계에도 지장을 초래할 것이다.


병참선이 길어질수록 전시작전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전평시를 막론하고 장비와 물자 수송에 소요되는 시간과 물류비용을 어찌 대전에 비교되겠는가?

대전은 사통오달 교통의 중심지이다.
부산지역에서 전방까지 군수물자와 장비를 수송해야 하고 전방에서 사용하던 장비가 정비를 요할시 부산지역으로 이동, 정비 후 다시 전방으로 가야한다. 이 논리는 전·평시 똑같다.

대전과 부산과의 거리는 260Km 이며 왕복 520Km 로서 최소 6시간이 소요된다. 여기에 소요되는 막대한 물류비용은 국민의 혈세로 부담해야 하며 시간낭비는 누가 보상하는가?

특히 촌각을 다투는 전시상황에서의 시간낭비는 전쟁의 승패와 직결되고 크나큰 전투력손실이다.
현대전은 속도전이다. 이는 꼭 짚고 넘어가야할 문제이다. 하루속히 시정되어야만 한다. 지역패권주의와 정치의 논리가 국방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극히 바람직하지 못하다.

국익이 최우선이기 때문이다. 노태우 정부 초기 자운대에 군수사령부와 정비·보급창, 방위산업체등이 이전 계획되어 사업이 추진되다가 하루아침에 각 군 군사학교와 일반부대 이전으로 사업이 바뀌어 지금의 자운대가 형성된 것은 아쉬운 대목이다.

군수사령부 예하부대와 방위산업체는 전·평시를 막론하고 작전에 능동성 향상에 기초를 두고 가장 접근성이 용이한 지역에 유치되어야 한다. 정치적인 힘의 논리에 대한 지역 안배식 유치는 위험한 발상이다.

국가의 백년대계를 위해 범국가적 차원에서 심도 있게 재검토 되어야 하며 먼 후일 우리가 행한 일이 우를 범하지 않고 후손에게 자랑스러워야 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