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더 안전하게 짓고, 더 책임 있게 운영할 것. 재정투자 방식으로 변경, 시민감시단 운영.


시민들의 찬반으로 대립돼 오던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설치 사업이 계속 추진될 전망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2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참여단이 결정하고, 공론화위원회가 권고한 의견을 존중하여 서산시 자원회수시설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맹 시장은 “소각장 설치를 두고 찬성과 반대 양측이 의견을 달리 했지만, 서산의 미래와 환경을 걱정하고, 생활폐기물의 처리를 고민하는 마음은 모두 같았다며 말문을 열었다.

소각장을 찬성한 시민들께서는 반대를 주장한 시민들의 환경을 걱정하는 목소리를 결코 잊어서는 안되고, 소각장 반대를 주장한 시민들께서도 공정하고 투명한 과정을 통해 내려진 결정을 존중하고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이행하기 위한 후속조치와 보완대책을 철저히 마련해 시민여러분들이 걱정하시는 환경권과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몇 백 배의 노력을 더하겠다”고 밝혔다.

맹 시장은 시의 책임성을 더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민간투자방식에서 시가 직접 비용을 부담하는 재정투자방식으로 바꾸어 사업을 추진하고, 소각장 운영과 관련해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민·전문가·환경단체·주부 등이 참여하는 시민감시단을 구성해 언제든지 시설을 감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 했다.

또한 소각장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서산시 직영, 환경시설공단 설치 운영을 포함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책임 있게 관리하고, 소각장 인근마을 주민들을 위한 공동수익사업과 시민들을 위한 편익시설도 빠른 시일 안에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쓰레기 문제의 해결을 위해 쓰레기 감량과 재활용, 분리수거를 쓰레기 정책의 기본방향으로 정하고 찾아가는 자원순환학교 운영, 자원재활용 캠페인 및 교육·홍보를 추진해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맹 시장은 “서산시의 미래를 위해 소각장으로 인한 소모적인 갈등은 여기서 반드시 끝나야 한다”며 “공정하고 투명한 과정을 통해 결정된 만큼 시민여러분께서도 시민참여단의 결정과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존중하여 주시고 수용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당진 쓰레기 반입을 묻는 기자 질문에는 당진 레기를 받는 반면 쓰레기 소각후 잔여 물질은 매립장을 보유하고 있는 당진시가 처리해 주는 조건으로 받을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공론화위원회는 지난 16일 시민참여단의 최종 투표결과 계속추진 54.3%, 추진 중단 45.7%로 집계되어 계속추진 의견으로 맹정호 시장에게 권고안을 제시한 바 있다.
서산 김정한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