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이 평등하고 지역이 함께 돌보는 아동지원체계 만들 것”

충남 홍성군이 45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여성과 아동 지원체계 구축에 본격 나선다. 이를 통해 양성평등 기반 및 함께 돌보는 아동지원체계를 조성해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도약중인 홍성군의 질적 성장을 함께 도모하겠다는 것이다.

▲가정과 함께 돌보는 지역사회 돌봄 체계 본격 구축

먼저 군은 195억 원의 사업비로 홍북읍 신경리에 건립중인 전국최초의 가족통합지원센터 건립을 발판삼아 5.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초등학교 방과 후 돌봄센터 『아이들 세상』 3개소를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맞벌이 248가정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를 직접 파견해 가정 육아에 실질적인 조력자 역할을 할 계획이며, 올해 부영2차 아파트 내에 육아 정보 제공 및 육아 상담을 위한 공동육아나눔터 1개소를 추가 신설해 총 2.3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총 3개소의 공동육아나눔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인증,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추진

군은 2014년 지정된 여성친화도시의 재지정을 위해 다양한 민관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시민참여단, 여성리더 동아리 육성, 여성커뮤니티센터 운영 등 군민의 참여기회를 확대한다.

특히 올해에는 홀로 사는 여성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관내 3개소에 행복안심 무인택배 보관함을 설치 운영하고, 우범지역 등에 벽화 조성을 통해 안전한 길 3곳을 조성할 계획이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절차에도 본격 착수한다. 군은 모든 정책수립단계부터 아동과 여성의 의견을 반영하고 정책 시행 시 권리 강화에도 본격 나설 계획이다.

▲양성평등·여성교육 활성화 및 일자리 사업 확대 추진

양성평등 강사 4명을 활용해 읍면 마을리더 교육을 시작으로 마을 경로당 등 곳곳을 다니며 양성평등의식 확산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여성회관에서는 라인댄스 등 여성이 선호하는 9개 교육과정을 신설해 지역주민 교육의 질을 높이고, 홍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경력 단절 여성에게 직업교육프로그램과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새로일하기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홍보와 맞춤형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어린이집 인건비 및 처우개선비에 90억 원, 어린이집 운영비 20억 원, 어린이집 보육료 12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외국인 결혼이주여성의 조기 정착을 위한 다문화축제, 친정 보내주기, 다문화가족 사진촬영 지원 사업 등도 지속 전개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여성과 아동의 수요를 반영한 정책 마련으로 여성과, 아동, 가족모두가 행복하고 누구나 살고 싶은 홍성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