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분석서비스 제공 -

[대전투데이 청양=정상범기자]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강상규)가 농업인들의 영농비 절감을 위해 적은 양의 비료로도 높은 생산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토양검정 서비스를 시작했다.

토양검정은 농토의 산도(PH)를 비롯해 유기물함량, 치환성양이온(K, Ca, Mg) 함량, 유효규산 함량 등을 알아낸 뒤 비료주기 등 농작업에 적용하는 것으로 전문성이 요구된다.

정확한 자료 검출과 분석을 위해 농업기술센터는 첨단분석장비(ICP 등)를 활용하고 있다.

올해 농업기술센터의 검정 목표는 2000건이며, 대상은 쌀소득직불제 대상 논흙과 농업인이 의뢰한 토양, 그리고 친환경인증·GAP인증을 희망하는 농가가 소유한 농토 등이다.

농업인이 검정서비스를 활용하면 각 토양에 적합한 비료 종류와 사용량을 추천받을 수 있고, 이는 영농비를 줄이면서도 고품질·다수확 재배를 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검정서비스를 희망하는 농가는 해당 토지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5∼6지점의 흙을 채취해 청양군농업기술센터 또는 동부지소, 서부지소에 의뢰하면 되며, 채취할 때는 겉흙을 15㎝ 정도 걷어낸 뒤 600g 정도의 흙을 담아야 한다.

검정기간이 10∼15일 가량 걸리므로 밑거름 주기 1개월 전쯤 미리 신청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사람이 건강검진을 하듯 정밀검정을 통해 농경지 상태를 파악하면 가장 알맞은 작물생육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