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국회=강철수 기자]민주평화당은 14일 문재인 대통령은 자유한국당 추천 인사들에 대해 5.18특별법이 규정하고 있는 자격요건에 부합하는가를 따져 5.18진상규명위원회가 정상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자유한국당이 뒤늦게 5.18진상조사위원을 추천했으나 시기적으로도 늦었고 추천된 인사들의 면면을 볼 때도 5.18진상규명을 바라는 국민들의 기대에 크게 미흡하다"며 "지만원이나 5.18진압군 지휘관을 추천하려다 거센 여론의 반발에 부딪쳐 내놓은 대안 치고는 5.18 진상규명 의지가 의심된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과거에 ‘5.18학살자 재판회부를 위한 광주전남공동대책위원회’로부터 공개사과요구를 받은 인사가 포함됐는가 하면 박근혜 정권 당시 세월호특조위원으로 유족들로부터 고의로 조사활동을 방해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인사가 포함됐다"묘 "이들이 진상조사위원으로 들어갈 경우 과연 5.18진상규명위원회가 제대로 활동할 수 있을지 걱정이다. 특히 이들 추천된 인사들의 경우 한국 민주주의 역사에서 5.18이 차지하는 위치에 대한 이해력을 얼마나 갖췄는지 의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5.18광주민주화운동의 진실은 온갖 가짜뉴스와 반5.18집단의 은폐 시도로 지난 38년 세월동안 가려져왔다"며 "이제 5.18 진상을 제대로 규명하는 것은 역사의 소명"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