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9일 기본계획 확정 고시…2,307억 원 들여 2024년 개통

[대전투데이 대전=김선태기자] 충청권 광역철도인 계룡에서 신탄진을 잇는 1단계 건설사업이 본격화된다.
17일 대전시에 따르면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은 지난 7월 기획재정부로부터 총사업비 승인을 받은데 이어, 오는 19일 국토교통부가 기본계획을 확정 고시한다고 밝혔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은 경부선과 호남선의 선로 여유용량을 활용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 국토교통부가 70%와 대전시가 30%의 비율로 2,307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이번에 고시되는 기본계획의 주요내용은 충청권 광역철도는 계룡~신탄진(35.4㎞) 구간을 잇는 기존선 개량형의 광역도시철도이다.
정차역은 모두 12개 역으로, 이 중 도마, 문화, 용두, 중촌, 오정, 덕암 등 6개역을 신설하게 되고, 계룡, 흑석, 가수원, 서대전, 회덕, 신탄진역 등 6개역은 현 역사를 광역철도역으로 개량해 사용한다.
이 중 가수원, 도마, 오정역은 2호선(예정)과, 용두역은 도시철도 1호선과의 환승역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선로는 현재 호남선의 여유용량을 이용하되, 광역철도 운행에 따른 경부선 용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차장에서회덕 4.2㎞ 구간을 복선으로 증설하고, 회덕에서신탄진 5.8㎞ 구간에는 단선 추가한다.
차량은 1편성당 2량씩 편성해, 1일 65회 편도로 운행할 계획이다.
이번에 기본계획이 고시되면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이달 중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한다.
충청권광역철도가 완공돼 운행하게 되면 신탄진, 계룡 등 대전 외곽에서 대전역, 둔산 등 대전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신탄진에서 계룡까지 이동하는데 35분 정도가 소요돼 현재 버스로 이동할 때 보다 1시간 이상 단축되며, 1,2호선(예정)과의 환승을 통해 신탄진 등 대전 어느 곳에서나 대전 도심으로 20분대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대전시 강규창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은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사업은 도시철도 2호선(예정) 건설과 함께 대전의 대중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변모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앞으로 충청권광역철도를 논산, 청주공항까지 연장해 대전을 중심으로 한 인근 지역과의 광역교통망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