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천향대 향설나눔대학·사회과학연구소 공동주관으로

순천향대는 지난 13일, 교내 유니토피아관 CK홀에서 향설나눔대학과 사회과학연구소 공동주관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문사회분야 교수법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변화에 따른 인문사회분야 대학교육 방안 모색’을 주제로 열린 가운데 교수법 특강 및 인문학 교양수업 운영사례, 종합토론 등이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포럼에서 윤종록 전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은 ‘소프트 파워가 강한 대한민국’을 주제로 기조강연에서 “4차 산업혁명의 속도를 높이는 소프트파워란 소프트웨어의 가치를 중시하고, 끊임없는 혁신과 풍부한 상상력, 실패로부터 배우는 자세와 유연하고 논리적인 사고로부터 나온다”고 말했다.

주제발표를 통해 고은희 인더스트리 인사이드센터 부센터장은▲'INDUSTRY4.0 INSIDE YOU'를, 김병건 교육대학원 교수가 ▲'증강/가상현실 교육적 활용의 의미와 실제'에 대해 발표했다.

또, 홍승직 중국학과 교수는 ▲'손자병법에서 찾아보는 새 시대 적응의 지혜'를, 전성운 한국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독서와 생각의 지도'수업 운영"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조호대 경찰행정학과 교수와 김정민 향설나눔대학 교수의 지정토론과 자유토론과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서교일 총장은 “이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열기가 더해가는 요즘, 사회과학연구소와 향설나눔대학이 공동포럼을 마련해 다가오는 미래에 대해 의견을 나누게 되어 뜻깊다고 생각한다”며 “바쁘신 와중에도 기조 강연을 맡아주신 윤종록 전 미래창조과학부 차관님과, 발표자 및 토론자 분들께 감사드리며, 이번 포럼을 통해 시대를 선도해나가는 인재양성 방법이 논의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학 관계자는 "4차산업혁명에 따른 인문사회분야 대학교육의 방향모색과 교수법 변화 인식 제고, 교내 가상현실 스튜디오를 활용한 수업방법 등 인문사회분야 교육발전을 위한 현안에 대해 논의 및 토론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