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안전모 착용 의무, 자전거 음주운전 단속‧처벌 강화

[대전투데이 대전=김선태기자] 안전한 자전거 라이딩 위한 필수 상식

□ 요즘 취미나 운동 또는 이동 수단으로 자전거를 이용하는 대전시인구가 61만 9000명을 넘어서면서 그만큼 안전사고의 위험도 함께 커지고 있는데요. 자전거 사고 예방법을 알아볼까요?

ㅇ 운동 삼아 자전거를 타고 나와 맥주 한 잔은 ?
- 9월 28일부터 자전거 음주운전에 대한 단속 처벌이 강화됐습니다. 자전거 음주운전 시 범칙금 3만원, 음주 측정 불응 시 범칙금 10만원이 부과됩니다.

ㅇ 자전거 탈 때 동승자도 안전모를 꼭 착용은 ?
- 9월 28일부터 자전거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모 착용이 의무화됩니다. 그간 어린이에게만 적용됐던 안전모 착용 의무가 자전거 운전자와 동승자에게 확대 적용됩니다.

ㅇ 야간 라이딩을 즐기기 위해 챙겨야 할 안전장비가 있나요?
- 야간에 발생하는 자전거 사고가 낮에 발생하는 사고해 비해 치사율이 3배가 높다는 사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야간 라이딩 시 전조등, 후미등, 반사 장치 등을 반드시 장착해야 합니다.

ㅇ 자전거로 스피드를 즐기는 건 괜찮겠죠?
- 어디서든 과속은 절대 금물! 운전자 본인은 물론, 상대방도 다치게 할 수 있어요. 안전을 위하여 권장 속도 20km/h를 준수해주세요.

ㅇ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들으며 자전거 타는 건 괜찮나요?
- 자전거를 타면서 휴대폰이나 이어폰을 사용하면 주위를 제대로 살피지 못함은 물론, 주변 소리가 차단돼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ㅇ 자전거 라이딩을 힘들어하는 초등학생 자녀에게 전기자전거를
선물은 ?
- 전기자전거는 운전면허 없이 운행이 가능하나, 안전을 위해 13세 미만의 어린이는 운행이 금지됩니다.(대전시 제공)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