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총연합회, “분말 대량 수입으로 수확 포기 농가 속출”

아로니아 농가들은 2018 FTA 피해보전직불제 예산 2000억원이 불용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아로니아에 대한 대책을 내놓기 보다는 책임 회피로 일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더욱 실망하고 있는 모습이다.

아로니아 총연합회는 15일 농림축산심품부 정문앞에서 집회를 열고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업정책국에서 진행한 ’아로니아 FTA 피해직불제 발동 제외‘는 열매 상태로는 먹지도 않는 생과일로 수입량을 측정했으며, 이는 부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아로니아는 과일 속성상 분말과 생과 사이의 직접대체관계가 너무나 분명한데도 불구하고 농업정책국은 애써 이 같은 예외적 사실을 무시한 채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총연합회는 ”아로니아 분말과 농축액, 건과 등의 수입량을 측정·합산해야 정당한 것이며, 사실상 이와 같은 수입량은 분말 하나 품목만으로도 FTA 피해보전 직불제 발동요건에 넘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이날 집회에서 농가들은 농업정책국의 허위보고 의혹에 대해서도 그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농업정책국이 수입 분말은 지원요건에 하자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하자가 있는 것처럼 문건을 적시했으며, 한·터키 FTA발효일(‘13.5월) 이전 농가수 492로 적시해 보고했으나 (재)전주생물소재연구소 자료에 의하면 1318로 확인 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아로니아 생과 가격하락은 FTA체결로 인한 수입량(분말 하나만으로로 ‘17년 국내생산량의 37%)으로 피해를 입어 FTA피해보전이 우선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생산량 급증으로 수급조절이 우선인양 이해할 수 없는 보고를 했다고 비판했다.

이날 농가들은 이 같은 농업정책국의 부당한 행위와 허위보고에 의해 아로니아 재배농가는 죽어가고 있다며, “정부와 국회는 그 진상을 하루속히 밝히고 즉각 FTA 피해보전 직불제를 실현 조치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