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보건소(소장 김은태)는 매년 겨울철부터 다음해 봄까지는 철새 이동 등으로 인해 동물전염병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

는 시기이므로,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시민들에게 손씻기 철저 등 개인위생 수칙과 행동요령 준수를 당부했다.

조류인플루엔자는 청둥오리 등 야생조류나, 닭, 오리 등 가금류에 발생하는 동물전염병으로 일반적으로 사람에게 일으키지 않으나 고병원성 조류인플

루엔자 A(H5N1)형의 경우 해외에서는 인체감염 환자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일반시민의 경우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하여 조류 또는 닭, 오리 등 가금류 농장을 방문하거나, 먹이를 주는 등의 행동을 피하고, 외출 후 손씻

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일반적인 ‘호흡기질환 감염예방 수칙’을 잘 지켜줄 것을 강조하였다.

특히, 가금류 사육 농가 종사자는 평소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개인위생 수칙 철저히 준수하고 보건소에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을 당부했다.

AI 인체감염 예방요령(호흡기질환 예방수칙)

1. 손씻기, 양치질 등 개인 위생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세요.
2.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마스크를 쓰시고,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는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세요.
3. 손으로 눈, 코, 입 만지기를 피해주세요.
4.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피하세요.
5. 실내를 청결히 하고 환기를 자주 시켜주세요.
6. 닭, 오리, 계란 등은 75℃에서 5분 이상 조리하면 안심할 수 있어요.
7. 해외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지역 방문을 자제해 주세요.
8.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지역 방문 후 이상증상이 있을 경우, 공·항만에서는 국립검역소에, 귀국 후에는 관할지역 보건소에 즉시 신고하세요

가금류 등 축산 농가 종사자 AI 인체감염 예방요령

1. 종사자 및 가족은 모두 비누와 물로 손을 잘 씻어야 합니다.
2. 닭, 오리 축사에 들어가거나 닭 분비물을 만질 시 개인보호구를 착용합니다.
3. 축사에서 나온 후 샤워를 하셔야 합니다.
4. 농장에 일반인 출입을 제한합시다.
5. 닭이나 오리가 평소보다 많이 죽거나 산란율이 떨어지는 경우 관할지역 수의당국에 신고합니다.
6. 열이나 근육통,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면 보건소로 즉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