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8일 제240회 제2차 정례회 2차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열고, 도시재생본부 소관 업무보고 청취 및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권중순 의원(중구3, 더불어민주당)은 중앙로프로젝트 추진과 관련한 질의를 통해 “이른바 중앙로프로젝트라고 명명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은 자치단체간 경쟁이 수반되는 사업으로, 국비신청 시 대구, 인천 등과 경쟁하여 국비확보에 일견 성과를 창출한 것으로 생각되나, 최종 국비지원 단계에서 예산이 삭감되었다”라고 지적하면서 “우리 대전은 유독 타 지자체와의 중앙정부 국비확보 경쟁에서 밀리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등 공무원들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아쉬움이 있다. 면밀한 동향파악, 실무차원에서의 착실한 준비 등으로 향후 경쟁에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윤용대 의원(서구4, 더불어민주당)은 소제지구 재정비촉진사업에 관한 질의를 통해 “소제지구 재정비촉진사업 추진이 답보상태에 있고 송자고택이 문하재로 지정됨에 따라 이 지역 주민들은 재산권 행사 제한, 정주여건 불량 등으로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라고 지적하고 “지역 주민들은 시행사로 지정된 토지주택공사의 지정취소 후 민자유치로 본 사업을 추진하자고 제안하기에 이르렀다. 본 사업이 조속히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담당부서에서는 보다 적극성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하여 주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오광영 의원(유성구2, 더불어민주당)은 옛 대전형무소 역사 관광자원화 사업에 관한 질의를 통해 “옛 대전형무소는 특히 일제 강점기 등 역사적으로 민족의 아픔이 생생하게 드러나는 현장으로서 보존가치가 매우 크다. 이러한 특성을 살려 대전형무소 터를 역사 관광자원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단순하게 옛 건물 복원에 주안점을 두지 말고, 근현대사의 아픈 역사에 대한 시민탐방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본다”라고 지적하고 “대전형무소를 필두로 그 외 형무소 주변의 역사적인 시설이나 문화재를 거쳐 산내 골령골에 이르기까지를 근현대사 스토리투어 사업으로 묶어 종합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라고 당부했다.

▲우승호 의원(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은 대전스카이로드 운영과 관련하여 질의하면서 “대전스카이로드는 대전마케팅공사에서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따라 위탁수수료가 지급되고 있고 소정의 운영기준도 시달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대전스카이로드 운영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14년 대비 2018년도 수선비가 무려 463%로 대폭 증가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한 개선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으능정이 문화의 거리를 걷다보면, 변압기가 보도면 여러 곳에 설치되어 보행에 불편을 초래하는 문제점이 있고, 이러한 지상 변압기 주변에 다량의 쓰레기가 적치되는 등 으능정이 문화의 거리가 변압기를 중심으로 전반적으로 매우 지저분한 인상을 주고 있다. 또한 거리에 설치된 각종 조형물에 대한 부적절한 관리로 미관개선을 위해 설치된 조형물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지적했다.

▲이광복 의원(서구2, 더불어민주당)은 대전스카이로드에 대한 보충질의를 통해 “지상변압기 문제가 으능정이 거리의 도보환경 및 미관을 크게 저해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관련 부서에서는 한전 등 관련 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개선대책이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김찬술 의원(대덕구2, 더불어민주당)은 옛 충남도 관사촌 활용 테미오래조성사업 추진과 관련한 질의에서 “관사촌의 역사적인 가치가 매우 큼에도 불구하고 이를 활용한 테미오래 사업을 면밀히 살펴보면, 복원사업에 쓰여지는 건축자재가 현재 사용하는 현대식 건축자재로 되어 있어 이에 대해 60~70년대타입의 건축자재로 교체가 요구되고 있고, 그 주변 편의시설이 부족하여 과연 시민들이 즐겨찾는 명소가 될지 의문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번만 가고 그칠 사업은 지양되어야 한다. 즐겨찾는 명소를 만들려면 보다 세심한 부분까지 챙겨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탁상행정에 머물러 있으며, 문제가 생기면 해당 부분만 해소하려는 근시안적 시각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또한 관사촌 주변 주차환경 또한 매우 열악한 상황으로 과연 관광수요에 대한 심도있는 고민을 하고 있는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보다 면밀하고 세심하게 검토하여 관사촌을 찾을 시민의 입장에서 어떠한 편의시설이 필요한지 대책을 강구하기 바란다”라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