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대전=김태선기자] 대전시는 20일 4년만의 국정 감사에서 행정 무능을 지적을 받았다.

2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대전시 국감에서 전국 최하위 또는 평균 이하의 행정력을 집중 추궁했다.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경기 광주 갑)은 대전시 무인 민원 발급기가 104대 설치돼 있지만, 장애인 접근성 보장을 위한 필수·선택 규격 등 적용 비율이 전국 17개 광역 시·도 가운데 15위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 의원은 지난 해 시의 원문 정보 공개율이 광역 단체 가운데 16위로 매년 전국 평균 보다 낮고, 최근 3년 동안 단 1번도 전국 평균을 넘지 못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꼬집었다.

또 시 본청 주민 참여 예산 반영률은 0.08%로 광역시 가운데 7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여수 을)은 올 여름 대전의 침수 피해는 2015년 27억원을 투입해 노후 하수관로를 조사했지만 피해를 막지 못했다고 질타를 했다.

특히 주 의원은 최근 3년 동안 대전시 공무원 비위 행위 32건 가운데 12건이 음주 운전이지만, 이 가운데 67%는 견책으로 마무리 됐다며 개선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더불어 최근 5년 동안 대전 5개 자치구의 재정 자립도가 하락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주 의원은 민주당 강창일 의원(제주 갑)과 함께 한국 원자력 연구원 연구용 원자로 하나의 주민 피해 대책 마련과 방사성 폐기물 저장고 5곳 가운데 3곳이 내전 설계를 반영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광양·곡성·구례)은 대전시 위원회 10곳 가운데 4곳이 개점 휴업으로 유명무실한 위원회의 부실 운영을 지적했다.

시의 전체 위원회 수는 141개에 이르지만, 단 1번 회의를 개최한 위원회가 48곳이나 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