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대전=이영호기자] 대전시는 3조 2000억 원을 투입하는 '민선7기 대전경제의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1일 오전 11시 옛 충남도청사 대회의실에서 경제단체, 소상공인, 자영업자, 시민단체, 시민 등 1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새로운 대전경제를 그리다’를 주제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서 허 시장은 크게 ‘민선7기 경제정책 방향’과‘소상공인․자영업 지원 종합대책’에 대한 세부 계획을 밝혔다.

4차산업혁명특별시 대전 육성을 위한 민선7기 대전경제의 혁신성장의 근간을 마련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과감한 종합지원 대책을 발표해 대전경제의 체질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특히 소상공인과 자영업 지원 종합대책은 그동안 허 시장이 강조한 것처럼 내수시장의 버팀목인 소상공인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담고 있어 대전경제의 체질 개선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날 허 시장이 발표한 민선7기 경제정책 방향은 ‘개방과 혁신으로 살찌는 대전경제 실현’의 비전을 기반으로 ‘혁신성장기반 구축 → 왕성한 창업 → 기업성장 →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경제성장 플랫폼 구축을 위해 7대 분야별 추진전략과제를 담고 있다.

주요 7대 과제는 ❶창업으로 성공하는 대전, ❷기업이 성장하는 대전, ❸일자리 걱정 없는 대전, ❹특구와 협력으로 혁신생태계 조성, ❺ 대한민국 혁신성장 중심 대전, ❻ 신재생에너지 선도도시 대전, ❼ 소상공인과 농업인 행복한 대전으로 이뤄졌다.

사업별 핵심내용은 왕성한 창업 지원을 위해 권역별 5개의 스타트-업(start-up) 타운을 조성해 2000개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대전역세권에 민간자본을 유치해 10개 이상의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하고 수출정책을 획기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 반영돼 있다.

또한, 민간중심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대전형 코업(co-op) 프로그램 도입과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을 포함하고, 특구와 협력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실증화 사업과 및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사업을 수립한다.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주도하기 위해 ICT기술 융합 첨단산업 육성과 문화콘텐츠 및 영상산업 육성 등 전반적인 신산업 육성 계획을 담았으며 ‘스마트제로에너지 3050’의 체계적인 실행 계획 외에도 소상공인․자영업, 농업인을 위한 정책을 담는 등 민선7기의 새로운 경제정책 밑그림을 담고 있다.

이어 발표한 ‘소상공인‧자영업 지원 종합대책’은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내년도에는 올해 대비 예산액의 278%가 증가한 106억 원(‘18년 38억 원)을 반영한 13개의 신규사업을 담고 있다.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소상공인‧자영업 생활안전을 위해 소상공인 경영개선 이차보전액을 54억원(‘18년 27억원)으로 100% 확대했다.

또한, 노란우산 공제 장려금 10억원, 영세자영업자 고용보험료 6600만 원, 창업실패자 융자상환 지원 10억 원, 신중년 일자리 지원 10억 원 등 실질적인 혜택이 지원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한다.

시는 앞으로 사업별 전략과제별 세부추진계획에 따라 차질 없이 정책을 실행하면서 정부정책과 동조화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 및 중앙부처를 방문해 국비를 확보하는 등 대전시 정책의 정부정책 반영에 매진할 방침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민선 7기 대전시의 가장 중요한 정책은 산업(경제)과 일자리 창출”이라며 “경제가 활성화되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풍요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인간다운 삶을 구현하는 정책도 탄력 있게 추진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