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선정 대전 유일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1927년 개교 이래 국가산업발전을 견인하는 창의적인 지역형 리더를 양성해 왔으며,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의 비전을 품은 ‘산학협력 특성화 대학’으로서 지역과 국가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우수한 인재의 산실이다.

한밭대는 ▲도덕적 사회인 ▲창의적 지식인 ▲도전적 세계인을 양성해 ‘기본이 강한 글로컬 리더’를 배출하며 새로운 100년의 역사를 써 나가고 있으며, 6개 단과대학의 33개 학과와 4개 대학원에 9000여 명의 학생이 재학 중인 가운데 대전 유성캠퍼스와 대덕테크노밸리 대덕산학융합캠퍼스가 있다.

■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차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선도할 특화된 인재 양성
한밭대는 대표적인 산학협력 명문 대학으로 1600여개의 가족회사 등 산학협력 인프라를 구축했고, 산학융합 교육을 통해 산학협력 특성화에 성공했다. 교육부로부터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과 대전 유일의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에 선정되면서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차, 드론 분야 전문가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특화된 인재 양성에 더욱 매진하고 있다.

또한 한밭대는 시대의 흐름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우수한 인재양성에 매진함으로써 졸업생 취업률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대전·충청지역에 유일한 야간 교육과정이 있는 국립대학이다.

국내 유일의 학·석사 학위 통합과정(학·석사 5년제)은 학부교육뿐만 아니라 연구인력 양성을 위해 개설했으며, 기술사업화를 지원하는 대덕산학융합캠퍼스, 선취업 후학습의 평생교육 수요에 적극 부응하는 미래산업융합대학을 설립해 5개 학과 및 6개의 계약학과를 운영 중이다.

■ Grand Slam Plus, 학생이 행복한 대학
한밭대는 국립대학으로 등록금이 저렴하고 다양한 정부재정지원사업 선정돼 학생에게 줄 수 있는 것이 많은 ‘학생이 행복한 대학’이다.

전세계 33개국 136개 대학과 교류하며, 매년 100여 명의 학생들에게 ▲교환학생 ▲2+2학기제 ▲학점교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자매대학에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일본, 태국 등 해외에서 학기제 현장실습에도 참여하고, 일본 이와테대학, 인도네시아 텔콤대학 등과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취업을 지원하는 취업캠프, 멘토링을 비롯한 각종 전문가 과정도 연중 진행 중이다.

주요 재정지원사업은 지방대학특성화사업(CK) 3개 사업단을 비롯해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창업선도대학육성사업 ▲국립대학혁신지원사업(PoINT) ▲공과대학혁신사업(X-corps) ▲대학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 ▲대학일자리센터지원사업 ▲4차산업혁명혁신선도대학 등으로 재정지원사업의 Grand Slam Plus 대학이다.

■ 다양한 장학제도
한밭대는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과 최고의 교육 환경에 걸맞은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운영한다.

먼저 입학성적이 우수한 신입생과 성적우수 재학생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성적우수장학금과 학업동기를 부여하는 성취장학금을 비롯해 생활보호장학금·특별장학금·국외교류장학금·디딤돌장학금 등 교내장학금이 있다. 두 번째로 기탁자가 정하는 바에 따라, 학과 추천을 받아 지급하는 교외장학금들이 있다. 세 번째로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되는 국가장학금이 있다. 마지막으로 품행이 방정하고 경제적 사정이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내근로장학금 제도를 운영하며, 일정수준의 성적 및 소득요건을 충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근로장학금이 있다.

한밭대 2019년 수시전형

○ 전형특징
한밭대 수시전형은 학생부 종합전형과 학생부 교과전형, 실기위주 전형으로 단순화됐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경우 제출서류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로 간소화 되었으며 2019학년도는 자기소개서 4번 자율문항도 폐지됐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 교과전형과 실기위주 전형, 농어촌학생전형에만 적용한다.

○ 모집인원
한밭대는 2019학년도 전체모집인원 2,048명 중 수시모집에서 1,531명을, 정시모집에서 517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의 학생부위주전형에서 학생부 종합전형은 607명을, 학생부 교과전형의 경우 924명을 모집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지역인재전형은 2017학년도 신설된 이래 최대인 115명을 선발한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운영하는 학·석사통합과정은 학생부 교과전형으로 120명을 선발한다.

○ 전형방법
학생부 종합전형 선발절차는 단계별 평가로 진행한다. 1단계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평가 결과 60%와 면접 4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1단계 학생부 평가는 교과와 비교과를 종합해 정성평가를 실시하되, 교과영역은 성적의 정량평가를 지양한다. 자기소개서는 대교협 공통양식의 세 개의 문항을 우리 대학의 교시인 성실·인화·창조와 연계해 평가하고, 자율항목은 올해 폐지했다.

학생부 교과전형 성적산출방식은 학생부 100%(교과 90%+비교과 10%)로 선발한다.(단, 학․석사 통합과정 제외) 학생부 교과영역은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이수한 과목을 대상으로 자연계열은 국어·수학·영어 교과 중 각각 상위 5과목과 과학 교과 상위 3과목을 합해 총 18개 과목의 평균등급 점수를 반영하고 인문, 경상계열은 국어·수학·영어 교과 중 각각 상위 5과목과 사회 교과 상위 3과목을 합해 총 18개 과목의 평균등급 점수를 반영한다. 비교과영역은 출결상황을 점수화하여 반영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계열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는데 자연, 인문, 경상계열은 영어가 5등급 이내이며, 수학 ‘가’를 선택한 지원자는 국어와의 합이 10등급 이내, 수학 ‘나’를 선택한 지원자는 국어와의 합이 9등급이내이면 된다.

디자인 계열(일반) 전형방법은 학생부 60%(교과 54%+비교과 6%)와 실기 4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영역의 성적산출 방식은 학생부교과전형 중 인문, 경상계열과 같은 방식이며 비교과영역은 출결상황을 점수화하여 반영한다. 실기는 발상과 표현, 기초 디자인, 사고의 전환 등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 실시한다. 실기위주 전형에 적용하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영어가 5등급 이내이며, 국어·수학·탐구(과학/사회) 중 2개 영역의 합이 10등급 이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