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가르치는 대학’, ‘잘 지도하는 대학’, ‘취업이 잘 되는 대학’

지난 1980년 대전 유일의 순수 민간사학으로 출발한 대전대학교(총장 이종서)는 국가와 지역사회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대전을 대표하는 대학으로 성장해왔다.

이러한 열정은 교육브랜드인 V-PLAN을 바탕으로 한 사회수요중심의 신교육구조정착을 실현시켰으며 대학교육 과정 및 지원시스템 전반에 대한 특성화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 주체성(Subjectivity)과 포괄적 지성(Soft-Power), 실용적 전문역량(Specialty) 등의 3S 특성을 갖춘 창의적 전문인을 양성할 수 있게 됐다.

이에 인재양성의 요람이자 학생 중심의 대학으로 성장해온 대전대학교는 각종 국책사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등 학생 모두가 미래 사회의 표준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도 했다.

▲정부 재정지원 사업

대전대학교는 지난 2014년 대전 지역 사립대학 중 유일하게 LINC(산학선도대학) 육성사업과 ACE(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 CK-1(지방대학 특성화 사업) 등 정부재정지원 사업의 3개 부분에 선정되는 쾌거를 안았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교과과정과 현장실습 등의 많은 경험을 제공 한 바 있다.

이에 대학의 제일 목표인 ‘잘 가르치는 대학’, ‘잘 지도하는 대학’, ‘취업이 잘 되는 대학’이라는 명성을 얻은 대전대학교는 LINC 사업의 후속 사업인 2017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에도 최종 선정되며 향후 산학협력 부분의 강화를 통한 대학의 내실을 더욱더 깊이 있게 다질 수 있게 됐다.

그에 이어 지난해 전자조달지원센터 그리고 식품 등 검사·시험기관으로도 최종 선정되며 학생교육과 연구, 산학협력을 위한 정부재정지원사업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는 대전대학교는, 금년도에는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며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으며, 이와 더불어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한 ‘2018년 대학혁신지원 시범(PILOT)운영사업에도 대전·충청권 사립대학 중 유일하게 최종 선정됐다. 전국에서는 11개 대학이 선정됐다.

▲대전대학교 새빛 LINC+사업단

대전대학교 새빛 LINC+사업단은 한방바이오, ICT융합, 문화협력비즈니스라는 3대 특성화 분야를 바탕으로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대전대학교 LINC+사업단은 산학협력 발전계획의 독창성과 타당성을 살려 융·복합, 특성화, 글로컬을 중점 사항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ICT와 SHE(안전[Safety], 건강[Health], 환경[Environment])의 융·복합을 비롯해 한방바이오의 산업화와 세계화, 지역사회와 대학의 상생발전 및 개발도상국 중심의 글로벌 협력에도 힘쓰고 있다.

자체 LINC사업을 수행한 2년간의 인프라 구축과 지난 3년간 수행한 LINC 육성사업을 토대로 축적한 노하우는 대전대학교 LINC+사업단의 사업 추진에 원동력이 되고 있다. 실현 가능성과 지속 가능성을 위해 산학협력 중개센터와 성과관리센터를 신설해 체계적인 운영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효과성과 효율성을 두루 겸비한 운영을 위해 인프라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고 있다. 대학본부 차원에서도 LINC+사업단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교비를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대학 전 구성원의 노력을 바탕으로 산학협력을 넘어서 지역사회와의 상생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대전대학교 LINC+사업단은 오는 2021년까지 약 192억 원의 예산을 지원 받아 지속적으로 산학협력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전자조달지원센터에 선정된 대전대 산학협력단

대전대 산학협력단은 지난 10월 조달청으로부터 전자조달지원센로 지정되며, 금년도 1월부터 전자조달 관련 시스템 운영을 실시 중에 있다.

전자조달지원센터가 추진하는 주 사업은 전자조달시스템의 관리 및 운영지원을 중심으로 시스템운영과 관련한 기술연구와 교육, 국제홍보 및 수출, 조달업무의 전자화 촉진과 활성화에 관한 연구개발, 사업수행에 필요한 수익사업 수행 등이다.

이에 전자조달지원센터로 지정된 대전대 산학협력단은 운영주체를 단일화하고 통합 운영함으로써 비효율 요소를 과감히 제거함은 물론, 조직운영의 안정과 함께 중장기적 전자조달 고도화 발전전략수립에 계기가 될 전망이다.

대전대 산학협력단은 3개월간의 인수인계 과정을 거쳐 지난 1월부터 위탁사무를 수행 중에 있으며 위탁대상은 e-발주시스템 등 8개 사업이다. 오는 2019년에는 규모의 조달정보화 등 2개 사업이 추가된다.

이와 함께 대전대가 보유하고 있는 해외 인프라와 정보통신기술(ICT) 전문인력 활용, 나라장터 중장기 발전전략 모색 및 해외수출에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종서 총장은 “대전대는 ICT와 물류유통, 국제 통상 등 전자조달의 고도화를 위한 인적 인프라가 그 어느 대학보다 우수하다”며 “앞으로 안정적 선진 시스템 운영을 넘어, 조달시스템의 글로벌화에도 최대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혁신적 교양교육을 위한 혜화 리버럴 아츠 칼리지

대전대는 이러한 성과에만 안주하지 않는다. 대학의 새로운 표준이자 혁신적인 교양교육인 혜화 리버럴 아츠 칼리지의 도입을 통해 미래를 향한 발걸음도 함께 내딛고 있다.

리버럴 아츠 교육은 인문·사회·자연과학 분야의 기본학문을 균형 있게 익힘으로써 이를 전공과 융합한 창의적 사고력과 종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제도이다.

특히 비전교육과 기존학문중심의 ‘리버럴 아츠 교육’과 지역수요기반 학문역량인 ‘융·복합전공 교육’을 바탕으로 깊은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는 ‘듀얼 특성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기도 하다.

‘Learn Big’ 이라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생활중심과 현장중심, 체험중심, 실무중심의 전인적 학습 토대를 제공하고 있는 혜화 레지던션 칼리지는 생활공동체 안에서 폭넓은 인성함량을 목표로 교육을 지원하며, 신체적·정서적·사회적 체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한다.

이를 위해 2018년에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대전대학교는 미래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도전과 열정으로 지난 2월 기숙형 대학인 HRC(HyeHwa Residential College)를 완공했다.

HRC는 단순한 기숙사의 기능을 넘어 생활과 학습공동체(Living & Learning Community)가 가능한 공간으로 기존의 대학교육과는 차별화된 특별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미래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게 될 것으로 보고있다. HRC에서는 학생들에게 독서와 토론, 외국어, IT 등의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음악, 미술, 영화, 사진 등 다양한 예술분야, 각종 스포츠와 명상에 이르기까지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기본 소양 함양의 기회도 제공될 것이다.

▲ 이규원 입학처장.


▲우리 대학 인재 선발 방향

대전대는 수시모집에서 총 모집인원의 86.9%인 1,911명을 모집하며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실기위주의 전형을 실시한다. 지역인재전형을 제외한 전 전형의 평가방법을 전년도와 동일하게 유지함으로써 입학전형 안정성, 전형방법 간소화, 지원자 부담감 완화를 고려했다.

▲학생부교과 : 일반전형, 교과우수자전형, 군사학과전형, 고른기회전형1·2,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일반전형의 주요 특징은 면접고사 실시이다. 면접고사는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여 실시하며 다대다 면접방식이다. 일반학과의 경우, 면접문항은 문제은행 방식으로 본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사전 공지되며 그 중 2문제를 선별하여 출제한다. 한의예과의 경우, 면접문항은 고교 교육과정 범위에서 출제하며 면접고사 준비실에서 공개하고 준비시간을 약 15분 내외로 부여한다. 교과우수자전형은 수시전형 중 가장 많은 모집인원을 선발하며 학생부 내신성적 및 출결상황만 반영하고 대학별고사를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지원자의 부담이 가장 적다.(일반전형과 교과우수자전형은 일부 모집단위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중등특수교육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응급구조학과, 한의예과가 해당) 군사학과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4배수를 선발하고 2차 선발에서 체력검정 및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본교 군사학과는 육군과 군사학 발전 협력 합의서를 체결하여 남학생 전원, 여학생 상위 6명(수시모집에서 전형 총점 순으로 선정)은 입학과 동시에 군장학생으로 선발되고 졸업 후 육군 소위로 임관한다. 고른기회전형1·2와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학생부 내신성적 및 출결상황만 반영하며 지원자는 전형별 세부 지원자격 충족여부를 확인해야한다.

▲학생부종합 : 혜화인재전형, 지역인재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혜화인재전형은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자기소개서를 제외한 기타 서류(교사추천서, 포트폴리오, 활동보고서 등)를 받지 않는다.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여 서류종합평가를 실시하고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4배수를 선발하여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다대일 면접방식이며 한의예과를 제외한 모집단위는 제출서류 확인 면접을, 한의예과는 2단계로 전공면접과 서류면접을 실시한다. 한의예과 전공면접문항은 고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출제하며 면접고사 준비실에서 출제문제 확인 및 준비시간을 약 15분 내외로 부여함으로써 지원자의 부담감을 최소화하였다. 지역인재전형과 농어촌학생전형 역시 자기소개서를 제외한 기타 서류(교사추천서, 포트폴리오, 활동보고서 등)를 받지 않는다. 면접고사는 실시하지 않으며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여 서류종합평가를 실시한다.(농어촌학생전형에서 한의예과만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실기위주 : 특기자전형, 실기위주전형

특기자전형은 모집단위별 인정하는 최소한의 입상실적 소지자만 지원 가능하며 지원자는 모집요강에 기재된 인정대회 및 입상범위를 확인해야 한다. 실기위주전형은 전형명에서 알 수 있듯이 실기고사가 주요 전형요소이며 반영비율이 높다. 실기고사 반영비율은 모집단위별 60% 또는 80%를 반영하기 때문에 지원자는 실기고사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장학제도

대전대는 장학제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수요를 반영하고자 최초합격자 전원을 대상으로 입학금면제장학을 실시하며 국가장학(1유형/2유형), 우수성적장학, 특별장학(수능성적/공인영어시험) 등을 통해 다수의 신입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교내·외 많은 장학금을 확보하여 경제사정으로 학업을 중단하는 일이 없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장학제도 세부사항은 본교 모집요강 또는 본교 홈페이지(www.dju.ac.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