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공주=정상범기자] 공주대학교(총장직무대리 김희수) 한민족교육문화원(원장 양병찬)은 공주시와 7월 17일부터 18일까지 한민족교육문화원에서 공주시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쌍방향 언어·문화 교류 프로그램’ 행사를 개최했다.

본 프로그램은 지난 2013년부터 시작해 올해 6년째로 공주시 한민족교육특구 사업과 연계하여 재외동포 연수생과 함께 관내 중학생 간 쌍방향 교육 나눔 봉사와 상호 다문화 체험 등 참가자 학생들에게 매년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는 2회의 행사 일정으로 첫 행사는 7월 17일부터 18일까지 공주 정안중학교 학생들과 재외동포 연수생 40명이 함께 글로벌 문화체험을 실시하고 오는 8월 20일부터 21일까지는 공주 탄천중학교 학생들과 교류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공주시 소규모 농촌 중학교와의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농촌 중학교 학생들의 국제화에 도움을 주고자 정안, 탄천중학교를 시범으로 운영한다.

한민족교육문화원 양병찬 원장은“쌍방향 교육나눔 실천으로 다문화 이해를 돕고 국제 문화 교류 활성화 및 글로벌 시민 의식 형성에 토대를 마련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며“앞으로 시도교육청의 협조를 받아 공주 지역 내 다양한 중·고등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공주대 한민족교육문화원(원장 양병찬)은 재외동포 연수생과 학생들이 서로 국제적 감각을 익히고 함께하는 놀이문화를 통한 협동심 기르기, 거주국과 공주시 문화 역사 소개 글로벌 강의, 우리문화·우리말 겨루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한다.

한편, 공주대학교 한민족교육문화원은 2009년부터 현재까지 다수의 재외동포 및 외국인 대상 연수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여 총143개 사업에 12,826명이 이수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