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한밭대학교는 최근 ‘2018년 에너지인력양성사업’의 ‘도시재생에너지통합시스템 고급인력양성 트랙 1차년도 킥오프(Kick off)미팅’을 개최했다.

이 사업은 지난 3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공모에 선정된 사업으로, 향후 5년간 한밭대학교 교수와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도시재생에너지 고급인력양성사업단(단장 최원석교수, 이하‘고급인력양성사업단’)과 대전광역시 등 19개(참여ㆍ수요기관) 기관이 협력하여

차세대 도시 재생 에너지 통합시스템 설계를 기본으로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전주기적 전문지식을 갖춘 고급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날 킥 오프 미팅에는 대전시 이홍석 에너지산업과장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이성주 인력양성실장을 비롯해 사업에 참여하는 한밭대 전기공학과, 설비공학과, 건축공학과 교수와 연구원, 학생, 참여기업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해 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한밭대 최원석 사업단장은 “도시를 중심으로 태양에너지를 능동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태양광, 배터리(EMS 포함), 계통연계 융합기술에 주목하고 수요 맞춤형 연구 수행 및 고급인력양성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계획을 발표했다.

대전시 이홍석 에너지산업과장은 “대학의 연구 인력을 기업에 지원하고 기업에서는 현장중심의 실무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고급인력양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산학협력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이번 사업 추진으로 도시형 재생에너지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산학연 상생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국내 산업구조의 선진화를 위해 대전시에서도 기업에게는 신기술 지원과 대학에는 양성인력 취업알선 등 적극적인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