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한 병력 청취 ,증상의 표현은 진단의 첫걸음,모든 어지럼은 크게 생리적 어지럼과 병적 어지럼으로 구분

김효정 대전바로세움병원 신경과 원장

어지럼은 두통과 함께 신경과를 방문하는 환자가 호소하는 가장 흔한 증상의 하나로서 대부분 경과가 양성이나 이것 자체가 신경학적 질환의 한 증상일 수 있으므로 원인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은 필수적이다.

‘어지럽다’하고 표현하는 증상들은 실제로 여러가지 다양한 느낌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자세한 병력 청취를 통해 환자가 어떤 증상을 표현하려고 하는지 알아내는 것이 진단의 첫걸음이다.

어지럼 중에서도 현훈 (주위 사물이나 자신이 빙빙 도는 것처럼 느끼는 것을 의미)에 가까운 증상인지 아닌지에 따라 원인 질환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것이 항상 분명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어지러움증은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나 머리가 띵한 느낌이나 균형이 잡히지 않는 것 같은 불안정한 느낌을 말한다.

어지러움증은 많은 질병에서 나타나는 증세이다. 어지러움증은 머리를 다친 후에 생겼거나 마비 증세가 있거나 호흡곤란, 시각장애 등과 함께 나타날 때는 응급조치가 필요하다.

회사원 양모씨(49세.여)는 평소 약간의 현기증은 있었으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였다. 최근 갑자기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나 고개를 돌릴 때, 앉은 상태에서 고개를 숙일 때 수 초에서 일 분 가량 지속되는 빙빙 도는 어지러움을 경험하게 되었다.

증상이 심할 때는 메스꺼움, 구토도 동반되지만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증상이 좋아졌다. 병원을 찾은 양모씨의 진단은 ‘양성 돌발성 체위성 어지러움’이란 생소한 병명이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지러움증이 생기면 중풍이나 빈혈이 원인이라 생각한다. 어지러움증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생기므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든 어지럼은 크게 생리적 어지럼과 병적 어지럼으로 나눌 수 있다.

생리적 어지럼은 높은곳현훈, 멀미 등과 같이 정상 감각계와 운동계가 과도한 자극에 의해 흥분되어 나타나는 증상이고 병적 어지럼은 다시 안뜰계(귀의 전정기관)를 침범하는 안뜰어지럼과 안뜰계 이외의 병에 의한 비안뜰어지럼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안뜰어지럼은 귀의 미로와 전정신경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말초어지럼과 안뜰 신경핵이나 그보다 높은 수준 이상의 중추어지럼으로 나눌 수 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