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은 ‘자금 추적, 금융·회계 분석’ 역량을 강화하여, ‘경제·금융범죄, 부패범죄’ 등 중요사건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범죄수익 추적수사팀을 시범 운영한다.

이에 경찰청은3월 12일부터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금융?회계 분석 전문가 등 12명을 배치·운영한다.

범죄수익 추적수사팀은 지방청 및 경찰서 수사팀에서 지원요청 시, 수사팀에 합류하여 지원업무를 직접 수행하게 된다.

금융계좌 분석, 회계·세무 분석, 기업 압수수색 시 현장지원 그리고 범죄수익 추적을 통한 ‘기소 전 몰수보전 신청’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범죄수익 추적수사팀 운영은 경찰의 초동수사 단계부터 은닉된 범죄수익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동결을 촉진하고, 판결 후에는 몰수, 추징, 집행 등의 범죄수익 환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대형 경제·기업범죄, 부패비리 범죄 등 중요범죄에 대한 수사역량을 높이고, 증거 확보에도 일조하여 경찰의 경제·금융범죄 수사 전문성을 한층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경찰청은 시범운영 결과분석 및 미비점을 보완하여 전국에 확대시행 할 예정이며, 앞으로 공인회계사, 세무사 등의 전문자격증 소지자를 채용하여 범죄수익 추적수사팀에 배치하는 등의 경찰수사 전문성을 강화하려는 방안을 계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