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세종= 이정복 기자] 정부와 여야의 개헌안 발표를 앞두고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를 염원하는 세종시민의 몸짓과 호소가 세종시 호수공원에 울려 퍼졌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상임대표 맹일관, 최정수, 이하 ‘대책위’)는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의 절박성을 정치권 및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3월 11일(일) 오후 4시, 세종시 호수공원 광장에서 ‘행정수도 개헌 세종시민 플래시몹’과 ‘호소문 낭독’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대책위 회원 및 학생, 시민의 자발적 참여와 재능기부로 진행됐으며, 정치적 중립성을 견지하기 위해 일체의 선거운동을 허용하지 않았다.

대책위는 ‘행정수도 개헌’을 주제로 한 플래시몹 개최를 위해 음악 및 율동을 직접 제작하였고, 음악 및 율동 제작, 플래시몹 실현까지 불과 일주일 만에 성사될 정도로 긴박성을 갖고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플래시몹에는 특히 학생들이 자원활동으로 많이 참여하여 전국에서 가장 젊은도시인 세종시의 상징성과 자긍심을 부각시키는 데 일조했다.

조남형 대책위 플래시몹 TF 팀장은 “전국이 골고루 잘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세종시는 행정수도 개헌을 통해 완성되어야 한다”며 “이번 플래시몹을 통해 정치권 및 국민에게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의 필요성을 감성적으로 전달하려고 노력했다”고 전했다.

대책위는 플래시몹이 끝난 후 이어진 ‘세종시민 호소문 낭독’을 통해 정부의 개헌안 발표를 앞두고 세종시 행정수도 문제는 더 이상의 공방과 논란은 시간낭비이며,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 국가균형발전을 염원하는 국민들에게는 희망고문의 연장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법률 위임’이라는 하책으로 쉽게 가려다가 행정수도 완성을 통한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려는 국가정책의 근간이 흔들리는 우를 범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적 동의가 있으면 행정수도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확고한 원칙을 재천명하고, 정부의 개헌안에 항구적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를 반드시 관철시킬 것을 거듭 강조했다.

개헌의 핵심 당사자인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도 지난 2월 더불어민주당 개헌안에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를 신설하기로 했고, 자유한국당 또한 3월 안으로 개헌안을 발표하기로 한 만큼, 책임있는 제1 야당으로 ‘세종시
대책위는 ‘법률 위임’은 반복적인 국론분열로 가는 갈등의 길임을 지적하며,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가 소모적인 갈등을 종식시키고, 국민통합과 국가균형발전으로 가는 상생의 길이자 유일한 해법임을 호소했다.

대책위는 호소문을 통해 정부와 여야는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를 통해 자치분권 공화국의 새로운 이정표를 쌓는데 초당적으로 협력하길 간절하게 호소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