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당진 2동, 혁신 읍면동 시범사업 선정

[대전투데이 당진=최근수 기자] 오는 2018년 새해 당진시 당진2동 행정복지센터의 어둡고 습했던 지하 공간이 주민들의 정다운 담소가 오가는 마을활력소로 꾸며지고 흉물로 방치됐던 옛 신평면 119 안전센터 건물은 지역 학생들의 웃음소리가 머무는 청소년 자치문화센터로 거듭난다.

당진 2동은 행정안전부의 혁신 읍면동 첫 시범사업 대상지로 전국 20곳 중 한 곳에 선정되며 국비 1억 2,300만 원(특별교부세)을 지원받게 됐으며, 신평면은 주민자치위원회가 제안한 사업이 충남도의 도민참여예산 공모사업에 선정돼 도비 1억 5,000만 원을 지원받게 됐다.

이처럼 당진은 주민자치 우수지역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당진형 주민자치의 지난 3년을 돌이켜보면 새로운 도전과 극복의 연속이었다.

시행 초기에는 시민들의 공감대 부족으로 관련 조례가 전면 재개정되는 시행착오를 겪어야 했고, 일부 읍면동 위원회는 출범 한지 1년도 채 지나지 않아 와해되기까지 했다.

그러나 현재 당진의 주민자치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다. 주민이 직접 나서서 20년 묵은 축산농가와 공동주택과의 갈등을 중재하고, 이웃인 듯 이웃 아닌 아파트 주민과 자연마을 주민 간 인연 맺기를 통해 지역 화합의 물꼬를 트기도 했다.

현 정부는 ‘내 삶을 바꾸는 자치분권’이라는 비전이 담긴 로드맵을 제시했으며, 문재인 대통령도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과 풀뿌리 주민자치 강화 등 5대 분야 30대 추진과제를 발표한 바 있다.

이러한 정부 정책 기조 속에 풀뿌리 주민자치의 종착점이라 할 수 있는 마을자치 실현에도 나섰다는 점에서 당진형 주민자치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