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와 행정혁신기획단 특별위원회가 지방자치 시대에 걸맞은 감사기능 고도화 방안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도는 18일 천안에서 행정혁신기획단 특별위원회 회의를 열고, 효율적인 업무향상과 행정혁신을 위한 ‘충남의 10대 제안’ 활성화 전략과 활동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제4기 행정혁신기획단은 민간혁신기업 및 학계 전문가 등 17명으로 구성, 도정 대표 정책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제안하고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행정혁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그간 제기된 행정혁신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고려해 가장 일 잘하는 지방정부를 위한 ‘충남의 10대 제안’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이 중점 논의됐다.

이번에 제시된 ‘충남의 10대 제안’은 △자기주도적 행정 △의전 최소화 △정보공개 확대 △평가는 필요할 때만 △불필요한 일 줄이기 △일과시간외 SNS 지시금지 등이다.

또 △다면평가 강화 △NO라고 말할 수 있는 문화 △다양성 보고서 △자기책임성 확대 등도 충남의 10대 제안에 포함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안희정 지사가 지난 4일 ‘12월 행복한 직원 만남의 날’에서 감사기능 고도화 방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주문에 따라 자기주도적 행정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감사 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도민의 요구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 도정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감사기능 고도화 방안으로 주요사업에 대한 길잡이 역할로, 막힌 곳을 뚫어주고 문제를 해결하는 입체적인 리스크 관리 차원의 정책감사 방안이 대안으로 제시됐다.

또 업무추진 과정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예방감사를 강화하는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이어 정보격차에 따른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다양한 방식의 맞춤형 정보공개로 도민이 만족할 수 있는 정보공개 추진 방안도 심도 있게 논의됐다.

도 관계자는 “이번 행정혁신기획단 특별위원회 회의에서는 정책감사가 사전 정책적 충고와 정책 목표 관리에 집중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며 “회의에서 제시된 의견을 검토해 도정에 반영, 도정 품질을 높이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