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는 민간공원 조성에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는 방침이라고 14일 밝혔다.

갈등은 사업 추진 중에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의견수렴 과정이며, 꼭 부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니고 긍정적인 의견 또한 존중되어야 한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지난 11일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은 월평공원 조성에 찬성하는‘월평공원 잘 만들기 주민추진위원회’(위원장 도기종)와 면담을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도기종 위원장은 월평공원 갈마지구 주변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주민들은 민간공원 조성이 지역발전과 주민들의 숙원사업을 해결하는 절호의 기회라고 반기고 있으나 일부에서 반대하는 것에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법에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정상추진을 요청했다.

시는 14일에도‘매봉공원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권석근)’와‘월평공원 시민대책위(집행위원장 문창기)’와 면담을 가졌다.

이날 매봉공원 비대위 관계자는“유성구 가정동, 도룡동 지역에 있는 공원을 체계적으로 조성하면 지역주민의 이용도가 높아지고 지역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비대위는 당초에는 부정적인 시각에서 출발하였으나 2020년 공원이 해제되면 주민들에게 더 큰 피해가 발생될 수 있다는데 공감을 하면서 민간공원 조성에 적극적인 입장으로 바뀌었다”고도 말했다.

한편, 월평공원 시민대책위는 환경파괴, 대규모 아파트 건설, 지역갈등 등의 이유로 민간공원 조성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 관계자는“민간공원 조성은 민간에서 주도적으로 하는 것은 안되고 시에서 재정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또한, 시와 시민대책위 간에 다양한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관 시장 권한대행은“대전의 미래를 위한 사업인 민간공원 조성이 갈등을 겪고 있는 점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찬성과 반대 측의 얘기를 많이 들을 것이며,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더 많은 설명을 드릴 기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사업 추진 과정에서 시민 여론을 꾸준히 수렴해서 보완할 부분은 보완하고, 개선할 부분은 개선하면서 갈등을 줄여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도 말했다.

이 권한대행은“특히, 월평공원 이미 도시공원위원회에서 조건부 가결된 사항이기 때문에 도시계획위원회, 환경·교통·문화재 영향평가 등 법적 절차대로 진행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권한대행은 이어“민간공원 조성은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는 안되므로 행정절차 이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기간, 즉 지방선거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내년 3월 이전까지 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발전적인 내용을 도시계획위원회 등 각종 행정절차 추진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그리고“민간공원 조성은 행정의 일관성이나 연속성 측면에서도 그렇고, 법에서 정해진 국가의 정책사업이므로 내년도 지방선거와 관계없이 추진한다는 것이 기본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