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늘어나고 있는 알바추노 때문에 사장인지 종업원인지 모를때가 많다고 자영업자들이 아우성을 외치고 있다.

‘알바추노‘ 사전 통보도 하지 않고 갑자기 아르바이트를 그만두는 것으로 아르바이트와 노비를 쫓는 내용의 드라마 추노를 합성한 신조어다.

자영업자들은 갑자기 그만두는 알바추노 때문에 일손이 부족한 경우가 생겨 어려움을 겪는다고 했다.

자영업자 A씨는 “알바생을 고용했는데 분명 3개월~4개월 또는 6개월 이상 근무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했는데 갑자기 연락이 두절된 경우가 허다하다”고 말했다.

지난 8월 알바천국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용주 10명 중 8명(79.6%)은 대학교 개강으로 알바생에게 사직 통보를 받은 경험이 있었다고 답했다. 받았던 사직 통보 유형은 ‘면대면 대화’가 43.5%로 가장 많았고 ‘문자통보’ 37.9%, ‘무단퇴사’ 11.9%가 뒤를 이었다. 고용주 75.8%는 알바생의 갑작스런 사직 통보로 난처했던 경험이 있었다고 했다. ‘당장의 일손 부족’ 79.5%와 ‘거짓말을 했다는 실망감’ 9.4% 등 때문이다.

하지만 자영업자들이 알바생들이 책임과 의무를 소홀이 하더라도 해고할수 없는 이유는 고용주가 해고 30일 이전에 알바생에게 예고하거나 즉시 해고절차를 밟을 시 한 달분 임금을 지급해야 하는 근로기준법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악용하는 알바추노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영업자의 하소연을 들어주는 창구나 제도적인 장치를 만들어 알바생들이 일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소홀히 하지 않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 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