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 임상연구의 과학화, 세계화를 앞당기는 밑거름이 될 것”

[대전투데이 대전=송병배기자]대전대 둔산한방병원 기관생명윤리위원회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생명의학연구윤리 분야 국제인증인 SIDCER-FERCAP 인증을 획득했다. 이는 국내 한방병원에서는 대구한의대, 경희대에 이어 세번째 FERCAP 국제 인증 획득이다.

대전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는 지난달 19일부터 22일까지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제17회 아시아-태평양 윤리위원회 연합포럼 국제 컨퍼런스 및 총회에 참석해 국제인증패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아시아-서태평양 윤리위원회 연합포럼(이하 FERCAP: Forum for Ethical Review Committees in Asia and the Western Pacific)은 세계보건기구 WHO 산하 기구로서아시아-서태평양 지역에서 실시하는 임상연구 관련 시험대상자 보호와 연구윤리심의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국제연합 기구이다.

대전대 둔산한방병원 기관생명윤리위원회와 임상시험센터는 지난 8월 국내외 전문위원으로 구성된 FERCAP 현장실사단으로부터 2박 3일간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활동과 규정, 연구 심사 과정, 시설 및 인력 시스템 전반에 대한 국제기준 적격성 여부에 대한 현장실사를 받았다.

정인철 IRB 위원장은 "이번 FERCAP 국제인증의 획득은 대전대 둔산한방병원 기관생명윤리위원회가 국제적 수준에 부응하는 심의를 통해 임상연구의 윤리적, 과학적 타당성을 검토하고 시험대상자보호에 앞장서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으로, 한의학 임상연구의 과학화, 세계화를 앞당기는 데에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