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 이창호

필자는 세상에 평범한 인간은 단 한명도 없다고 생각한다. 오로지 스스로를 평범하다고 여기는 인간만이 존재한다고 여긴다. 그래서 라이프 코칭은 이론과 새로운 알아차림을 바탕으로 비전, 다음설계가 가능하도록 돕는 고급전문가다. 라이프 코칭의 스킬을 익혀서 라이프 코치가 되고자 하는 이들이나, 코칭을 통해 자신의 삶을 더욱 향상하고, 싶은 인간들을 위해서 쉽고, 전문적으로 도움을 준다.

1인 지식창조기업, 라이프코치가 되려고 하는 많은 인간들을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과 코칭은 먼저 인간에 대해 생각이나 감정, 그리고 공감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마음과 무의식에 대해서 폭넓게 학습을 해야 알 수 있다. 또 긍정적인 정서와 부정적인 정서가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자신이 스스로가 재미없다고 여기는 태도(attitude)와 관점, 라이프코칭을 통해 관계가 형성되고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기준을 배울 것. 또 전략적 관계 중심의 대화를 활용해 코칭을 탁월하게 끄는 데 있다.
진정한 라이프코치라면 코칭을 통해 상대방을 변화로 이끌어내기 위해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이다. 사랑하는 마음으로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 원리를 이해해야 하며, 인간의 마음은 무엇에 의해서 어떻게 움직이는지 충분히 이해를 해야한다.

라이프코칭을 진행할 때, 상대방은 코칭의 3단계가 있다. 첫째, 자신과 현실을 자각(Awareness)하는 단계. 둘째,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고 선택하여 자유(Liberty)를 누리는 단계. 셋째, 소명과 비전을 찾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탁월함을 발휘하며 행복(Happiness)을 즐기는 단계다.

특히 코칭의 3단계는 전문적이며 특별한 방식으로 접근하고 코치들에게 잘 짜여진 코칭모델을 제시하고, 코칭에 대한 기법에 대해 좋은 면을 제시한다. 코칭은 인간들의 인생에 중요한 변화를 초래하는 강력한 관계다.

그래서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개인의 독특한 철학과 스킬로 코칭 유형이 달라지며, 다양한 전략코칭이 어떤 스킬을 사용했느냐가 성공의 관건이다. 필자는 작가이며 유명스피커(speaker)로서 이미 대중들에게 꽤 알려진 지도자로, 준비를 단단히 하고, 실무를 분리해 상대방의 개인적인 철학에 맞게 코칭한다.1인 지식창조기업, 라이프코치가 되려고 하는 분은 성공할 수 노하우를 구체적 스킬을 찾아 자신에게 효과적인 코칭을 이용해야한다. 그렇다면 라이프 코칭은 어떤 인간에게 가장 유익한가? ‘자신의 성장과 변화를 원하는 인간’, ‘미래를 향한 철저한 비전을 확장하려는 인간’, ‘꿈을 이루려는 구체적인 인간’, ‘잠재력을 펼치려는 선명한 인간’, ‘적정한 기술을 향상시키려는 인간’, ‘인생의 필요한 과도기를 통과하는 인간’, ‘목표를 향해 실천적인 행동을 취하는 인간’, ‘삶의 정체기를 극복하려는 인간’, ‘ 대중에게 신뢰받는 지도자가 되려는 인간’이다.

라이프코치는 있는 그대로 자신이 ‘스스로 알아차림’을 위해 노력한다. 처음부터 어떤 뚜렷한 목표를 암시하고, 당신은 곧 그 메시지에 민감해 한다. 예컨대, 내일까지 기다리지 말고 오늘 당신 자신이 가장 위대한 대가가 되라. 오늘 그가 가진 코칭의 대가가 되는 코치는 내일 그가 가진 코칭의 대가가 될 것. 진정한 라이프코치가 되려면 시작부터 잘 리드하여야 한다. 대가는 자신이 가진 달란트를 잘 사용하는 인간을 말한다.

한편, 라이프 코칭은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이나 팀을 훈련시키는 일이라는 기존의 생각을 넘어서, 비즈니스, 라이프, 커리어, 스피치, 리더십 등 우리의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그 인간 내부의 잠재력을 끌어내어 성과를 내게 하는 절대적 행위(라이프코칭)와 그런 프로세스를 행하는 1인 지식창조기업(라이프 코치)이라는 의미로 천착(穿鑿)되었다. 내 인생에 꼭 필요한 ‘라이프 코치’는 다변화된 환경과 새로운 문제의 대두, 치열한 생존경쟁에서 경쟁력 있는 삶의 변화가 합리적인 대처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