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중부소방서장 신흥섭

목숨을 살릴 수 있는 ‘금쪽같이 귀중한 시간’ 골든타임!
미국의 외과의사이자 응급응학의 개척자인 애덤스 카울리가 ‘삶과 죽음 사이에 골든아워가 있다’라고 말한 데서 유래된 생명이 달려있는 시간!
우리에게 가장 절박하고 긴급한 순간이다.

화재의 초기대응이나 심정지 환자의 소생율을 높일 수 있는 최초의 5분! 이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빠른 출동이 필요하지만, 소방관에게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숙제이다.
이러한 숙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방청 및 일선 소방서에서는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소방통로 확보훈련, 언론 및 영상을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지만, 국민들의 참여 없이는 해결을 할 수가 없다.

현대인에게 필수품인 자동차!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2017년 9월말 기준 전국자동차 등록은 2,237만대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심각한 교통체증 유발 및 주택가 등 불법 주·정차로 소방차의 출동 여건을 악화시키고 있다.
더욱이 2011년 12월부터 소방차 진로를 방해하는 차량을 단속할 수 있도록 도로교통법이 개정된 이후 긴급 자동차 양보 의무 위반 차량 단속 건수는 2013년 98건에서 2015년 368건을 대폭 증가하였다.

2014년 모 방송사에서 방영했던 ‘심장이 뛴다’라는 예능프로 이후 시작된 ‘모세의 기적’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국민들의 인식이 개선되고 양보차량도 많이 늘었으나, 외국의 사례를 비춰보거나, 실제 출동 중 정체 이유를 보면 우리의 인식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내 가족과 내 이웃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모세의 기적!
도로를 가득 메운 차들이 홍해의 바다가 갈라지듯 소방차 길을 비켜주는 양보 운전 방법은 어렵지 않다.
▲ 교차로 또는 그 부근에서는 교차로를 피해 도로 오른쪽 가장 자리에 일시정지
▲ 일방통행로에서는 오른쪽 가장 자리에 일시정지
▲ 편도 1차선 도로에서는 오른쪽 가장 자리로 진로를 양보해 운전 또는 일시정지
▲ 편도 2차선 도로에서는 일반차량은 2차로로 양보(긴급차량 1차선 통행)
▲ 편도 3차선 이상 도로에서는 일반차량은 1·3차로로 양보(긴급차량 2차선 통행)
▲ 횡단보도에서는 긴급차량이 보이면 보행자는 횡단보도에서 잠시 멈춤

소방차가 출동하는 그 순간 기적은 길 위에 있고, 그 기적을 만드는 사람은 당신이라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