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11월 17일 한밭도서관 대강당에서 학교도서관 학부모자원봉사자 300여명을 대상으로 ‘2017년 하반기 학부모도서관코디네이터 연수’를 실시했다.

학부모도서관코디네이터는 학교도서관 이용 안내, 자료 열람 및 대출 등 학교도서관 운영을 지원하는 자원봉사자를 일컫는 명칭으로, 학교장이 독서활동 경험이 풍부한 학부모나 지역주민을 자원봉사자로 위촉하여 운영하고 있다. 한편, 운영비는 도서구입비 확보율, 학교도서관 개방 여부 등을 기준으로 학교별 차등 지급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학교도서관 자원봉사자의 활동 역량 강화를 위한 것으로 대전지역 대표도서관인 한밭도서관과 연계하여 진행되며, 학부모들의 관심사인 자녀 교육과 관련하여 ‘뇌과학이 알려 준 새로운 생각’이라는 주제로 신성욱 작가의 특강과 사서교사의 독서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

아울러, 학교도서관 자원봉사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서로 교환하며 공감대를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어 향후 학교도서관 활성화는 물론 가족단위 독서문화 진흥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대전교육청 설동호 교육감은 “창의적인 인재 양성의 요람이라고 할 수 있는 학교도서관에서 봉사하는 학부모님들은 미래 인재들의 지적 성장과 바른 인성을 지도해 주는 조력자”라며 “교육청에서도 학부모님들이 만족할 수 있는 내실 있는 학교도서관 운영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