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대전시장의 시장직 상실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14일 논평에서 "대법원의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가슴 아픈 결과를 뼈아프게 새기고 시민의 눈높이에서 더불어민주당은 대전시민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면서 "소속 국회의원과 지방의원이 힘을 모아 현안사업이 흔들림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이날 논평에서 "권선택 전 대전시장이 대법원 상고심에서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징역6월, 집행유예 2년형의 당선무효형이 확정되어 시장직을 내려놓게 됐다."면서 "자유한국당은 현직 시장이 재임 중 직을 상실하게 된 점과 대전시가 5대 광역시 중 유일하게 내년 6월말까지 시장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돼야 할 형편에 놓이게 됐다는 점 모두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정책의 유불리를 떠나 시장의 부재는 시민여러분의 안녕과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면서 "대전시는 시장의 공백상황에서도 한 점 흐트러짐 없이 시민의 안녕과 시정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직사회의 동요를 막는 등의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지방자치법상 단체장의 궐위에 따라 시정을 이끌 권한대행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하다 할 것이다. 대전시장 권한대행은 그동안 추진되어온 대전시의 주요 시책과 역점사업들이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하지 않도록 한 점 흐트러짐 없이 정확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면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시정의 안정과 시민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어떠한 시책에도 결코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협조할 것임을 밝힌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대전시당은 이날 논평에서 "파기환송심 판결에 불복해 권선택 시장측과 검찰이 모두 상고했으나 오늘 대법원이 상고를 기각함에 따라 권선택 대전광역시장은 민선 대전시장으로는 처음으로 임기 도중 중도 사퇴하는 첫 시장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된 것"이라면서 "국민의당 대전광역시당은 이번 대법원 판결과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촛불의 힘으로 박근혜정권의 퇴진을 이루었듯이 이번 재판을 시작으로 지방 적폐세력 역시 청산의 첫출발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권선택 대전광역시장의 대전광역시장직 상실에 대해서는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유감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또한, "권선택 대전시장의 재판으로 지난 4년간 대전시정에 공백이 있어왔다. 더 이상 대전시정에 공백이 있어서는 안된다. 대전시는 민원업무의 혼선과 행정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시정업무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대전시당은 이날 권선택 시장의 시상식 상실과 관련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바른정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 3년 임기 내내 권 시장 뿐만 아니라 불안한 시정을 지켜보는 시민들도 혼란스러운 시기였다”며 “이제 남은 임기동안 대전시정은 행정부시장 체제로 전열을 정비해야 한다. 대전시는 행정부시장을 중심으로 흔들림 없이 시민과 소통하며 차분히 시정에 전념해 주기 바란다”고 촌평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이날 논평에서 "14일 오전 10시 10분 대법원에서 권선택 대전시장에 대한 재상고심 선고가 있었다. 선거를 치른 지 3년 5개월, 잔여임기 7개월을 남기고 공직선거법과 정치자금법 위반에 대한 판결이 이제야 끝이 났다. 만시지탄이다."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달 9일에 직을 상실한 이승훈 청주시장과 권선택 대전시장은 임기의 대부분을 ‘재판 중’으로 흘려보내며 시정을 표류시켰으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몫이었다. 이는 선거법 사건의 재판진행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는 것을 여실히 드러내 주는 사건"이라면서 "또한, 자당의 단체장의 위법행위에 대해 더불어 민주당은 대전 시민에게 책임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 당이 후보를 공천하는 것은 선출직 공직자의 행위에 대해 당이 함께 책임지겠다는 약속이며, 그것이 정당 정치의 기본"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재관 행정부시장은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갑천 친수구역 개발 사업 등 논란 속에 권선택 시장이 밀어 부쳐온 개발 사업들에 대해 전면 중단하고, 오직 대전 시민의 삶과 직결된 민생만 챙겨라. 공직기강이 문란해지는 일이 없도록 감독하고, 대전시 곳곳에 어려움에 처한 이들이 없는지 꼼꼼하게 살피는 것만으로 충분하다"면서 "좌충우돌 권선택 시장에서 벗어난 대전시가 하루 빨리 안정을 되찾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