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세종= 이정복 기자[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공동대표 : 가명현·최권규, 이하 ‘세종참여연대’)는 세종교통이 10월 27일까지 읍면지역 59개 벽지노선과 적자노선을 폐지할 계획이라고 선언한 것에 대해 세종시와 세종교통의 갈등으로 인한 즉각 폐지는 버스 운행 혼란과 시민의 불편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재고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세종교통은 지난달 29일 '59개 벽지노선과 적자노선‘을 10월 27일까지 폐쇄할 계획'이라는 내용의 공문을 세종시에 발송했으며, 세종시는 노선 반납을 단계적으로 수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참여연대는 이날 성명서에서 "세종교통과 세종시가 59개 읍면 노선에 대해 ‘전면 폐쇄’와 ‘단계적 인수’라는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27일 세종교통의 운행 중단이 현실화 된다면 명분과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공공재인 대중교통이 시민을 볼모로 희생을 강요한다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세종시는 세계에서 유례없는 ‘대중교통 중심도시’를 목표로 탄생했지만,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안착하기 위한 혁신적인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구성원이 상호 노력하기는커녕, 대중교통의 구조적이고 고질적인 병폐만을 야기하며 시민들의 원성과 불신을 사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세종교통은 과거 연기군 시절부터 불합리한 경영구조와 고질적인 노사문제, 노동자에 대한 열악한 처우와 불투명한 회계운영 등으로 대시민 서비스에 충족하지 못해 시민들의 불신을 구조적으로 자처하고 있다."면서 "세종시 또한 연기군 시절부터 세종교통 보조금 운영과 경영 합리화에 대한 관리감독 소홀로 대중교통 문제를 고착화시키는 데 일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종참여연대는 "문제의 심각성은 대중교통 중심도시에 부응하고 공공성과 투명성이 강화된 버스공영제 실현을 위해 올해 1월 출범한 세종교통공사가 사장의 복무규정 위반과 노동자 처우 문제, 부적절한 채용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며 교통공사의 대외 신인도를 추락시키고 있다."면서 "대중교통 중심도시를 표방하고 있는 세종시에서 현재의 대중교통 운영체계의 상황은 ‘총체적 난국’으로 규정할 수밖에 없으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희생으로 전가되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세종참여연대는 "지금의 대중교통 위기 상황을 대중교통 개선과 정상화를 위한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세종시 시민사회 및 노동단체에 (가칭)‘대중교통 개선을 위한 세종시민 대책위’ 구성을 제안하며 조속한 시일내에 버스 정상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세종시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