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이사장 안양옥, 이하 “재단”)은 비정규직 근로자 57명을 내달 1일자로 정규직(무기)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재단은 지난 7월 발표된 정부의「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소속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단계별 처우개선을 위해 내부 직원과 외부전문가로 구성된「한국장학재단 일자리혁신TF」를 9월 초에 발족하여 정규직 전환절차의 첫 발을 내딛었다.

「일자리 혁신 TF」는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 노사 및 전문가 협의회, 인사혁신 자문위원회로 구분되며, TF 운영을 통하여 새 정부 정책 달성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고 재단 인력구조를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재단은 우선 소속 기간제근로자의 고용불안을 신속히 해소하기 위하여 지난 9월 19일 제1차「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를 개최하였고,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전향적으로 기간제근로자의 정규직 전환범위와 전환방식을 심의․의결하였다.

재단은 의결된 전환절차에 따라 이달 말 전환 미희망자를 제외한 소속 기간제근로자 59명을 대상으로 정규직 전환 전형을 시행하였고, 그 결과 전환 대상자의 97%(총 57명) 기간제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하였다.

한국장학재단 안양옥 이사장은 “이번 정규직 전환을 통하여 재단의 비정규직 비율이 전체 소속 근로자의 1% 수준으로 낮아지게 되며, 향후 신규 채용 시에도 정규직 채용을 우선으로 하여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이라는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수행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히면서,“정규직 채용과 더불어 재단은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취지와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지역인재(대구․경북) 채용 비율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향후에도 재단은 간접 고용된 파견・용역 근로자에 대해서도「노사 및 전문가 협의체」를 본격 가동하여 정규직 전환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며, 전환된 이후 인사제도 정비와 처우개선을 위해 직군신설, 직급 및 임금체계 정비, 호칭변경 등도 병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