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옥 충남동부보훈지청 이동보훈팀장

80대 국가유공자 어르신이 지난 세월을 손으로 꼽으면서 “이거 얼마만인지 몰라. 아마 총각때 보고 처음 보는거야.” 하시면서 60년만에 영화관을 찾으신 소감을 풀어 놓으신다. 고령과 거동불편으로 외부 나들이가 쉽지 않은 보훈가족들이 영화 보는 자리에서다.

충남동부보훈지청 협조에 (주)아라리오가 후원하여 천안시 보훈단체 회원과 재가복지대상자를 위하여 야우리시네마 프리미엄석 상영관 전체를 내주고 최신작 ‘아이 캔 스피크’를 보여 주었다.

오랜만에 가족, 친구의 손을 잡고 영화관에 오신 어르신들은 시장통 민원을 도맡아 처리하는 왈가닥 할머니 나옥분의 활약과 영어를 배우려는 끈질긴 노력에 공감하면서 웃음을 터트렸다.

후반부에 들어서면서 나옥분 할머니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라는 충격적 사실과 미국에 있는 동생이 만나고 싶지 않으려는 소식을 들으면서 서러운 감정에 관객들도 눈물을 흘리셨다.

미국 하원의 2007년도 위안부 사죄 결의안(HR121) 공개 청문회에서 일본군의 만행을 용기있게 증언하는 장면에서는 관객 모두가 나옥분이 되어 결의안이 채택되기를 소원하였고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가결될 때는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나라를 빼앗긴 일제강점기와 6․25전쟁 등 역사의 격랑을 몸소 겪었고 나라를 지키고 발전시켜온 국가유공자들은 위안부 할머니의 심정을 누구보다 더 공감하였다.

영화의 중심에 사람 사는 이야기가 있고 어려움을 이겨내고 사회가 정의를 인정하는 과정이 있어서 강한 감동으로 다가온 것이다. 어르신들은 영화가 상영되는 동안 그 시절 어렵고 힘든 이야기를 떠올리며 보았지만 영화관을 나설 때의 표정은 무언가를 얻고 난 것 같은 여유가 있어 보였다.

오랜만에 영화관에서 본 영화라서 그럴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그게 아니었다. 이 분들이 느끼는 심정은 같은 시대를 살았던 세대가 느끼는 동병상련의 마음도 있었지만 국가유공자를 예우하고 보살피는 마음이 고마워서였다.

영화를 잘 보았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은 영화관 측에서는 영화를 잘 보셨다니 다행이라며 이런 기회로 국가유공자들의 공헌과 희생에 보답할 기회가 되었다니 오히려 감사하다고 하였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복지지원 사업의 추진으로 국가유공자를 예우하는 것이 따뜻한 보훈이다. 보훈은 보듬으면 훈훈해지는 마음이 생기는 말인 것 같다.

주변에서 보훈가족의 행복한 노후생활을 도모하고 안락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