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완 석 (연극평론가, 한남대겸임교수)

21세기를 지칭하는 여러가지 명칭이 있겠지만 문화가 창조력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를 생산해내는 원동력이 사회저변에 기초하고 있기 까닭에 이 시대를 ‘문화의 시대’라고 부른다. 특히 문화에 있어서도 창작․유통․소비로 이어지는 대표적인 시공간이 ‘예술활동’이기 때문에 문화의 중심축이 “예술”임은 말 할 것도 없다. 이로 미루어볼 때 문화예술의 활성화와 보전성과 정체성을 확보한다는 것은 이 시대에 가장 선행되어야 할 사회적 의무요 과제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화예술을 소비형태로만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유럽에서는 오래 전 부터 예술운동에 대한 보호와 육성을 정부차원에서 추구해야 할 공적인 의무로 여겨왔다. 그래서 그들은 경제공항 속에서도 오히려 “문화가 곧 경제”라는 케치플레이를 내걸고 국민운동에 앞서왔던 것이다. 독일의 경우 예술문화는 18세기 이래로 국민교양으로 확립시켜놓았고, 모든 예술기관을 공공 교육장소라고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독일 국민들은 시민계급의 문화시설로서 진정한 팬을 확보하고 있어서, 영상매체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극장과 미술관 그리고 음악회에 대한 국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영국도 경기침체라고 하면서도 런던 시내에만 약 삼백 여 군데의 공연장에서 최소한 백오십 편이 넘는 연극이 매일 밤 무대에 오르고 있고, 이렇게 다양한 작품들이 매일 밤 관객을 극장으로 오게 하고 있으며 박물관과 미술관 등은 교육현장학습이라는 이름 하에 교육과정에서 필수과목으로 규정을 짓고 있음을 볼 수가 있다. 프랑스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다. 사회 경제가 어려울수록 그들은 오히려 더 문화지원 육성책을 마련하여서 경제적 고통을 문화예술로서 대체시키는 방안을 입법화 해왔고 이 모든 정책적 시행방법이 관주도가 아닌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시행시켜 왔던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경우는 어떤가? 우리는 경제가 어려워지거나 사회적 문제가 발생될 경우에 우선적으로 문화예술의 활동을 자제시키고 있다. 세월호 참사사건이 있었던 2014년도가 바로 그 경우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지원정책을 살펴보면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8대 지원목표(지역문화예술의 진흥, 예술의 국제협력 증진, 예술가의 창조역량 강화, 새로운 예술세계의 개척, 예술현장의 자생력 확보, 예술의 생활화, 예술의 사회적 역할 확대, 예술의 가치확산과 보전)를 말하고는 있지만 문제는 이 모든 지원통로가 행정기관의 통제 하에 만(문화재단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때문에 지원제도에 따른 시시비비는 자칫 정치적 이해관계로서 형평의 원칙이 깨어지고 이에 따른 불만이 증폭되는 결과가 과거와 다름없이 여전히 속출되고 있으며 언제부턴가 예술은 관에 종속되었다고 까지 보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제 우리나라 우리 지역에서도 소프트적 지원체제에서 벗어나 하드웨어적 지원체제를 생각해 볼 시점이 되었다고 본다. 여기서 하드웨어적 지원체제라고 하는 것은 지역 예술인들이 자생적인 지원체제를 구축할 수 있도록 예술협회의 활성화 도모를 말하는 것이다. 지금 현재 우리 대전의 경우만 하더라도 10개의 예술단체가 있고 통합적 기능체제로서 대전예총(한국문화예술총연합회 대전지회)이 있다. 하지만 이 모든 협회기구에 공식적으로 운영비가 지원되는 경우는 하나도 없다. 단 부분적이긴 하나 어떤 예술사업에 따른 컨소시엄에서 낙찰되었을 때 한해서 그에 따른 기금이 책정되어 그런 예산으로 협회가 운영되고 있는 현실이다. 예총(한국문화예술총연합회)은 60여년의 전통과 경력을 지닌 순수 민간예술단체이다. 그리고 바로 이번 달에 비록 보선이긴 하지만 새 집행부가 또다시 결성되어 출범했다. 하지만 과거 모든 예술행사 대부분이 대전예총으로부터 대전문화재단으로 이양 되어짐에 따라 지금 대전예총에서는 어느 것도 할 수 있는 사업이 없을 뿐 아니라 자체 운영예산도 제로상태이다. 이제는 행정기관에서도 글로벌한 시각에서 국내의 형편만을 고수하거나 비교하지말고 세계적인 안목으로서 관주도의 지원체제가 아닌 민간예술단체의 자생적인 운영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거버넌스 지원체제의 실행이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전문예술인들의 창작활동과 활성화를 위해 대전예총과 같은 예술연합 단체에 힘을 실어주었으면 한다. 그러면 문화예술의 활성화와 보존성 그리고 정체성이 더욱 가시화되어 시민들 스스로가 대전에 주거하는 것 자체에 행복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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