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행정수도 개헌 입장표명 촉구 기자회견

[대전투데이 세종= 이정복 기자]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상임대표 : 맹일관, 최정수, 이하 ‘대책위’)는 최근 이낙연 총리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개헌을 통해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는 수도이전에 대해 “다수의 국민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것 같다”고 밝힌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개헌 논의 과정에서 부적절한 표현으로 인해 행정수도 개헌이 왜곡될 수 있다는 점에서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23일 오후 2시 30분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정부의 행정수도 개헌 입장 표명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뜻을 피력했다.

대책위는 "이 총리는 논란이 확산되자 21일 국무총리실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과 관련해 ‘국민 다수가 동의할지 의문’이라고 민심의 동향을 말한 것이며, 수도 이전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표현한 것이 아니며, 정치행정수도 이전 여부는 국민의 의사를 물어 결정하겠다는 것이 대통령 공약이라고 설명했다."면서 "그러나 도대체 민심 동향의 실체와 근거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으며, 국무총리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인해 행정수도에 대한 왜곡과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서 1쪽 짜리의 보도자료로 해명될 가벼운 사안이 결코 아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대통령이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일관된 입장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총리의 행정수도를 왜곡시키는 부적절한 발언은 정부가 과연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의지와 계획이 있는 것인지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는 이 총리의 부적절한 발언을 계기로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정치적 오해와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행정수도 개헌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면서 "나아가 행정수도 개헌을 위한 실행조치를 마련하고, 이를 추진할 정부 산하의 전담기구를 구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행정수도 개헌을 통한 세종시 완성이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발전을 실현하고,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하는 방안이라는 대국민 홍보와 설명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