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지사, 경제상황 점검회의서 진단·처방체계 고도화 당부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충남 경제위기 대응시스템을 통한 지역경제 위기관리의 목표는 도민의 행복에 있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같은 발언은 충남도가 2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안희정 지사 주재로 도의원, 유관기관, 외부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 등 40여 명 참석한 가운데 ‘제1차 경제상황점검회의’를를 개최한 자리에서 밝힌 것이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부터 충남도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추진 중인 △충남경제위기대응시스템 구축 사업에 대한 중간보고 △최근 충남경제상황 진단분석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충남경제위기대응시스템 구축 사업은 지난 2015년 시작해 2018년까지 3년간 추진되는 경제 분야 지역단위 위기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이다.

1차년도인 지난해에는 충남경제 진단을 위한 정량적 접근방법인 ‘충남 조기경보지수’를 대내외여건 부문, 고용여건 부문, 핵심제조업 부문으로 구성·개발했다.

2차년도인 올해에는 정량적 접근방법인 조기경보지수를 부동산 부문 등으로 확대하고, 지역경제 동향, 기업 CEO 인터뷰,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한 정성적 진단방법인 ‘모니터링’과의 결합에 중점을 두고 구축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충남경제위기대응시스템은 경제판 건강 검진에 해당한다”면서 “이 시스템을 통해 지역 경제를 유기적이고 총체적으로 바라보고 왜곡되거나 막힌 곳은 없는지 정기적으로 살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안 지사는 “무수히 많은 경제관련 정보들 가운데 어떤 기준에 따라 위기를 인지할 것이냐 하는 문제가 있다”면서 “충남경제위기대응시스템을 통한 지역경제 위기관리의 목표는 도민의 행복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도민의 행복 증진이라는 관점에서 경제상황을 보다 정밀하게 진단하고 도민의 일자리와 고용문제를 개선하는 일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끝으로 안 지사는 올해 충남형 경제위기대응시스템 구축 방향으로 경제상황 진단 및 대응체계를 고도화 시키는 동시에 정확한 처방이 내려질 수 있도록 대응 매뉴얼 마련을 주문했다.

안 지사는 “우리 산업계가 현상유지 수준을 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혁신적인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도의 역할”이라며 “지역 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정하고, 이를 토대로 지방정부 차원의 대응수단을 마련하는 데 현장과 전문가들의 집단지성을 발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진 충남경제상황 진단분석 토론에서는 최근 ‘정상’ 수준을 보이고 있는 충남경제가 경기 확장 국면이 탈 것으로 예상되나 대내외 여건 변화를 지속적으로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충남의 핵심 산업인 반도체산업 경우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 차세대 전자패키징 시장이 확대되면서 충남 지역의 성장 가능성이 높아 신규 입지 수요발생 등에 대한 중장기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함께 개진됐다.

도는 올해 하반기에는 경제위기 대응 매뉴얼과 정책 발굴을 중점으로 추진해 위기단계별 대응체계를 정립하는 등 올 연말까지‘충남경제위기대응시스템’의 기본 골격을 완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