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중 8명 이상 취업… 취업명문을 넘어 이제 교육명문으로”

[대전투데이= 이정복 기자] 1991년 설립돼 대전 메디컬캠퍼스와 논산 창의융합캠퍼스를 두고 있는 건양대학교(총장 김희수)가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대학의 설립자이자 현역 최고령 총장인 김희수 총장은 “가르쳤으면 취업까지 책임진다”는 무한책임정신을 가지고 학생들의 혁신교육 및 학생중심정책을 뚝심있게 펼쳐나가며 짧은 시간에 건양대를 가장 주목받는 대학으로 만들었다.

◆취업률 81.9%, 마의 80% 벽 돌파

건양대학교는 올해 초 교육부가 공시한 2015년 12월31일 기준 대학취업률 발표에서 취업률 81.9%를 기록했다. 이 수치는 지난 2014년 건양대가 74.5%의 취업률로 전국 4년제 대학 중 ‘다’그룹(졸업자 1,000명 이상~2,000명 미만) 중 1위를 달성한 이후 7.4%p나 상승한 것이다. 올해 전국 4년제 대학 평균 취업률은 64.4%다.

지난 10여년간 전국 최상위권의 취업률을 기록해온 건양대는 취업률 통계조사가 건강보험 기준으로 바뀐 후에도 꾸준히 70%대를 유지하며 TOP 5를 지켜왔다. 2012년 전국 2위(75.8%), 2013년 전국 3위(73.9%)에 이어 2014년 74.5%로 1위까지 달성했다.

건양대는 지난 1991년 개교 이래 지속적으로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며 취업명문으로 자리잡아왔다. 건양대의 높은 취업률은 전문성을 갖춘 차별화된 교육과정 및 특성화 학과, 실무중심의 교육, 철저한 학사관리, 체계적인 취업지원과 교과외 프로그램 운영 등을 꼽을 수 있다.

또한 2004년 전국 최초로 취업지원을 위한 전용센터 개관하고 면접대처 능력강화 프로그램(3,4학년 고학년 전체 대상 운영, 참여율 90% 이상), 취업교과목, 기업분석 공모전, 커리어 역량강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취업관련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다.

◆“취업 못하면 등록금 돌려준다고?” 취업비결 배우러 대만 중화대 총장이 한국 방문

올해초 대만의 유명 사립대학인 중화대학교(中華大學校) 유유기(劉維琪) 총장과 장문지(張文智) 학무처장이 건양대 대전 메디컬캠퍼스를 방문했다.

건양대 김희수 총장은 지난해 국내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학교에서 하라는 것을 다 했는데도 취업을 못하는 학생에게 등록금을 돌려주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데 중국어로 번역된 이 기사를 중화대 유유기 총장이 대만교육부 전자신문을 통해 보고 건양대의 취업정책과 김희수 총장의 교육철학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갖게 됐고 결국 한국까지 찾게 된 것이다.

김희수 총장은 “건양대 학생이 학교에서 제공하는 모든 자원과 프로그램을 이수하고도 취업을 못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하며 “학생은 인생의 가장 귀중한 4년을 학교에서 보내고 학부모 역시 큰 돈을 들여 자녀를 대학에 보내는데 교육을 책임지는 대학으로서 취업할 수 있도록 끝까지 지원하는 것은 당연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김희수 총장을 만나 학생중심정책, 취업을 위한 대학의 노력 및 다양한 시스템에 대해 들은 유유기 총장은 “건양대의 선진적이고 혁신적인 시스템을 대만으로 돌아가 중화대학교에도 도입해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2018학년도 수시모집 전형소개

건양대학교는 실용과 휴먼을 갖춘 인재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현대인이라면 갖추어야할 기본교양과 창의융합에 기반을 둔 전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공교육에서는 많은 협력기업이 교육에 함께 참여하기도 하고,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학생이 주체가 되어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도입하고 있다.

건양대학교는 2개의 특성화된 캠퍼스로 나뉘어 학생을 선발하며, 대전 메디컬 캠퍼스는 의학에 관련된 학문으로 특화된 캠퍼스로 의과대학, 간호대학, 의과학대학 그리고 의료공과대학 등 4개 단과대학 15개 학과에서 700명의 학생을 선발하여 우리나라의 의료계를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한다. 논산 창의융합캠퍼스는 창의융합교육이라는 혁신적인 교육모델을 도입하여 교육을 하고 있으며, PRIME 창의융합대학, 재활복지교육대학, 세무경영대학 그리고 군사경찰대학 등 4개 단과대학 28개 학과에서 865명을 선발하여 이 시대의 산업계를 주도할 인력을 양성한다.

건양대는 지난 17년간 다양한 국책사업의 지원과 재단 전입금 등의 풍부한 재원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내는 등록금의 약 2배에 달하는 교육비용을 투입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맞게 학생이 중심이 되어 학습하는 교육 시스템을 도입하였고, 학생들의 사회 진출 전까지 높은 졸업요건을 설정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수준 이상의 자질을 갖춘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전체 모집인원 1,811명의 86.4%인 1,565명을 선발하게 된다.

학생부교과 유형에서 지역인재[면접]전형은 대전, 충남, 충북, 세종지역 소재 고등학교에서 입학부터 졸업(예정)까지 한 수험자에 한하여 지원가능 하며, 일반학생전형[면접], 지역인재전형[면접]은 면접과 최저학력기준이 있으므로 참고하여 수능에 응시해야 한다.

학생부종합 유형은 휴먼인재를 발굴하여 실용을 가르쳐 사회에서 요구하는 실용을 갖춘 정직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 인성과 잠재성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총 8개의 전형으로 구분하여 선발하고 있으며 공통 제출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이며, 건양사람인(人)전형, 창업특기자전형 외에는 자격기준에 해당되는 확인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실기위주전형 유형은 전공실기 평가를 응시하여야 한다.

수시 내신성적반영 방법은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으로 반영하며 교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는 전교과군과 사회 또는 과학 교과군에서 학년학기 구분 없이 최고 8개 과목을 반영한다.(단 의학과는 과학만 반영)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전형별 1회씩 최대 6회 까지 중복지원이 가능하나 동일 전형 내에서는 중복지원이 불가능 하며 학생부종합유형(8개 전형)은 1개 전형만 지원(지역인재[종합]은 중복가능)이 가능하다. 또한 의학과는 전형일정의 중복으로 1개 전형만 지원이 가능하다.

신입생 장학금으로는 성적우수장학금, 건양엘리트장학금, 최초합격자장학금(100~200만원), 자매고교출신 장학금(20만원, 중복수혜) 등이 있으며 건양엘리트 장학금은 수시 및 정시에서 수능 일정 점수 이상자 중 외국어 영역 등급기준을 충족하는 학생에게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급한다. 또한 군사경찰대학의 군사학과에 입학하는 남학생의 경우에는 육군본부 협약에 의해 졸업할 때까지 등록금의 100%를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수시 원서접수 기간은 9월 11일(월)부터 15일(금) 19:00까지이며, 인터넷으로 접수한다.(단, 방문접수는 9월 15(금) 18:00까지 접수)

<건양대 주요 특징>

■ 착한 등록금
⦁2009년~2011년 3년 연속 등록금 동결
⦁2012년 등록금 5.1% 인하
⦁2013년~2017년 등록금 동결

■ 통 큰 장학제도
⦁전체수석, 단과대학 수석, 건양엘리트장학생 등록금
4년간 지급
⦁단과대학 차석 등록금 2년간 지급
⦁수시/정시 학과 수석 합격자 등록금 1년간 지급
⦁건양사람인(人)전형 입학자 수험료 50% 장학금 지급
(1학기)
⦁최초합격자 전원 100~200만원 지급(1학기)

■ 무료 통학버스 운행
⦁연간 15억원의 통학버스 운행비로 대전, 충남, 전북
(익산, 전주)지역 무료 운행
⦁서울, 천안지역 학생부담액 일부 지원

■ 다양한 복지 제도
⦁ 전교생 대상 무료 건강검진
- 건양대학병원과 연계하여 전교생 4년 종합검진 실시
⦁ 최첨단 도서관 운영
- DVD 감상실, 그룹토의실, 영화관, 인터넷까페 등
⦁ 총장과의 대화
-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 정책 수립 시 반영
⦁ 최첨단 체육관 운영
- 스쿼시, 배드민턴, 탁구, 피트니스, 재키스피닝 등 전
교생 이용 가능
⦁ FUN LAB 운영
- 당구장, 볼링장, 노래방, 칵테일바 등 학교 내 설치
운영

■ 기숙형대학(RC ; Residential College)운영
⦁논산 5개동(1,500여명), 대전 2개동(700여명)
⦁휴게실, 체력단련실, 농구장, 풋살 경기장, 열람실,
샤워실, 편의점, 코인세탁실, 영화감상실 운영
⦁신입생 희망자 전원 입사 가능
⦁저렴한 인성관(기숙사)비⦋학기당 40~70만원]
⦁인성관 입사생 대상 교육 프로그램(RC) 운영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