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보건소(소장 김재연)가 의료취약 지역을 찾아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 마을 주치의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주민건강 증진에 십분활용하고 있다.

지난 2011년 처음 시행한 ‘우리 마을 주치의제’는 공중보건의사와 간호사 등으로 진료팀을 구성해 취약마을을 주 1회 이상 방문해 △기본 검사인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내과, 한방 진료 및 건강상담, 보건교육 △ 고혈압, 당뇨병환자 등록관리 △치매선별검사 및 노인우울척도 검사 등과 △구강관리 및 틀니 관리요령 교육 △만성질환 예방관리 위한 짠맛․단맛 줄이기 교육 △폭염 등 계절별 건강관리 교육․홍보 등을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다.

서천군보건소는 지난해 14개 마을을 대상으로 주치의제 사업을 715회 운영하며 주민 12,591명에게 고혈압 당관리 및 당뇨관리, 치매조기검사 및 우울척도검사 등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의료 취약지 주민의 건강증진에 일익을 담당했다.

올해는 충남연구원의 도내 농어촌 의료접근성 분석연구에 따른 군의접근성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13개 마을을 선정해 우리 마을 주치의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아울러 주민들의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을 위해 태극권, 건강체조, 요가, 노래, 발마사지 지도 등 맞춤형 ‘우리마을 건강교실’ 프로그램도 운영중에 있다.

조재경 방문보건팀장은 “우리 마을 주치의제 사업이 앞으로도 포괄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의료취약 지역 주민의 건강 지킴이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주민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