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군수 노박래)은 28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서천군 청사 이전에 따른 정책 대안 마련을 위한 청사 활용방안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서천군에 따르면, 이번 정책간담회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 청사 활용방안 T/F팀원과 함께 서천군 청사 이전 후 현 청사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한 정책 제안·조언 등을 듣고 서천읍의 명확한 현상 파악으로 도시기능 개편을 포함한 효율적인 청사 활용방안을 도출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정책간담회는 노박래 군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충남연구원 한상욱 연구원의 주제발표 후 정책기획실장 주재로 토론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 됐다.

노박래 서천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군 청사 이전이라는 지역의 변화는 서천 미래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회로 작용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효율적인 공간구상의 재해석으로 서천군의 미래에 대한 밑그림을 그릴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나올 수 있는 자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정책간담회는 한상욱 충남연구원 연구위원의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도순구 충남개발공사 이사, 박천보 한밭대학교 도시계획부 교수, 건축도시공간연구소 AURI 성은영 연구위원, 충남연구원 오용준 연구위원 등이 참석 하여 그동안 서천읍의 핵심 축을 담당하였던 군 청사 이전에 따른 파급효과에 대한 객관적 진단과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도시 공간구조 재편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전략을 통해 군 청사에 버금가는 유동량 확보 시설을 설정하는 것으로 중점 논의되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각 전문가들은 도시축소 현상이 보편화됨에 따라 새 정부도 이에 맞는 축소도시 및 도시재생을 지향하는 정책 방향으로 선회하고 있음을 피력하며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 단기적이 아닌 미래 주민들을 위한 공간 부지 활용이 되어야 할 것임을 덧붙였다.

군은 앞으로 몇 차례의 간담회를 개최 후 주민 설문조사 및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청사 부지 활용에 대한 최적의 대안을 내놓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