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전국 지자체로는 최초로 서민금융진흥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도내 어려운 계층에 대한 가계경제 지원을 위해 발벗고 나선다.

도는 27일 서민금융지원의 컨트롤타워인 서민금융진흥원과 ‘서민금융지원 강화를 위한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최근 미국 금리인상에 따라 1400조 원에 달하는 가계부채 문제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문제해결의 핵심으로 꼽히고 있는 서민금융을 강화하고자 도와 진흥원 간 적극적인 공조를 위해 추진됐다.

특히 이번 협약은 지난해 9월 서민금융진흥원 출범 후 지자체와 체결한 전국 최초 사례로, 충남도의 강력한 서민금융지원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확대와 내실 운영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금융·비금융서비스 공동 개발 △양 기관 간 업무교류 활성화를 위한 상시적 협의 채널 구축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기관별로 도는 △서민금융진흥원의 금융지원 등과 연계한 일자리상담·취업안내, 복지서비스 제공 △지역 취약계층 금융교육 수요 발굴 연계 △취약계층 금융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온·오프라인 서민금융제도 홍보를 강화한다.

서민금융진흥원은 △금융지원 및 금융교육(상담) 등 서민·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금융지원 사업 활성화에 적극 노력하게 된다.

특히 도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도민의 금융 접근성 향상을 위해 민선6기 공약과제인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 도 권역별 확대운영과 연계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확대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지원센터에서는 햇살론,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등 정책 서민자금지원, 채무조정, 취업연계 등 서민금융서비스를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안희정 지사는 “도민의 안정된 생활에 큰 위협이 되고 있는 가계부채 해결의 핵심은 서민금융 강화에 있다”고 강조하고 앞으로 “서민금융진흥원과의 실질적인 공조를 통해 서민 중심의 금융지원을 강화해 도민의 든든한 안전망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