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의회 박성순 의원(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은 27일, 제195회 아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사회적 갈등해소를 위해 긴급정보공개 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박 의원은 "아산은 중부권 중추도시로 양적, 질적 성장을 해오며 살기좋은 도시로 변모하며 이에 따른 재산적 가치 또한 높아지고 있다.”며 이에 따른 문제점으로 사회적 갈등도 커지고 있다"고 했다. 그 예로 "풍기3통의 이웃주민과의 재산권 문제로 쫓겨난 할머니 주택의 파괴, 인근 돈사와의 악취 등 생활민원과의 10여년간의 대립, 송악면 강장리 육가공공장 건립, 강당골 산림복구지구 지정 계획 등"을 지적하며 각종 개발과정에서 주민간 행복추구권을 둘러싼 이해관계의 불일치가 결국 민민 갈등까지 초래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했다.

이러한 다양한 사회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 검토와 해결 방안을 위해 박 의원은 충남도에서 실시하는 긴급정보공개(바로알림) 정책 도입을 제안했다. 긴급정보공개는 사회적 갈등 문제가 발생하면 행정에선 갈등이된 정책에 대해 결정하게 된 과정과 그 동안의 진행된 상황, 결과 등 관련 정보를 신속히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제도이다.

박성순 의원은 "긴급정보공개 제도는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도 절감하고, 시민의 신뢰 확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산실정에 맞게 검토 연구해야 하는 과제도 있으나 갈등의 도시가 아닌 화합과 따뜻한 사랑이 넘치는 아산이자, 공동체 회목의 기회가 되는 도시로 성장하길 바란다."며 5분 발언을 마쳤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