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1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청년일자리 창출을 통한 자립능력 강화’ 등 55개 시책으로 구성된 도민 인권 증진시책의 상반기 추진 실적과 향후 계획을 점검하는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남궁영 도 행정부지사의 주재로 우주형 인권위원회 위원장과 인권위원, 허성우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 등 관계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실국본부별 도민 인권증진 실행과제는 △인권침해·차별에 대한 권익구제 △재난취약계층 안전관리 강화 △지역착근형 청년인재육성 프로그램 운영 △여성농업인 복지서비스 지원강화 △장애인 학대 발생건수 제로화 등이다.

또 △물복지 취약계층 정수기 보급 △소외 농촌지역 수요응답형 교통체계(효도버스) 확대 △청소년 해양역사문화·레저스포츠 체험확대 △구급활동 시 여성환자 보호 △청소년 권리증진을 위한 기반 마련 등도 실국본부별 실행과제로 추진·관리된다.

도민인권 증진 시책의 상반기 주요성과로는 △도 인권센터 안정적 운영 기반 마련 △마을어장 이동식 화장실 조기 설치 △인권가치 접목을 위한 ‘도정 핵심가치 체크리스트’ 시행 등이 꼽혔다.

이외에도 △인권교육 모니터단 발족 △지역특성이 반영된 노인인권 실태조사 △충남 외국인주민 통합지원 콜센터 개소 등이 주요성과로 거론됐다.

다만, 여전히 도정 전반에서 인권을 보장받고 있다는 도민 체감의식이 미흡하고, 지역 인권단체의 역량강화 및 협력체계 구축이 더욱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도는 그동안의 인권정책 제도와 거버넌스 구축을 기반으로, 도민이 도정 전반에서 인권을 보장받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도록 맞춤형 인권교육 추진과 현장 인권역량 강화를 추진해 나아갈 계획이다.

또 올 하반기 인권업무 협약을 통해 국가인권위원회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제3회 인권주간 문화행사 및 인권영화제 개최, 제3회 인권작품 공모전, 한국전쟁 민간인희생자 위령사업 지원, 도민인권지킴이단 운영 등 인권문화 확산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남궁영 행정부지사는 “도정의 모든 시책과 사업은 어느 누구나 어떠한 경우에서라도 차별을 받지 않아야 하며, 이를 통해 도민 모두가 행복해야한다”며 “인권증진시책은 지난해와 같이 도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중간보고회에 이어 오는 9월에는 내년도 도민인권 증진시책 시행계획 마련을 위한 실국본부 토론을 실시하고, 연말에는 55개 과제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연이어 개최할 예정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