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대전시민들의 숙원사업이던‘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무산되면서 지역사회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18일 대전도시공사에 따르면 지난 15일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우선협상대상인 롯데컨소시엄(롯데건설·계룡건설·KB투자증권)과 사업협약을 해지했다고 밝혔다.

도시공사는 지난 2014년 1월 6일 유성복합터미널 개발사업에 대해 롯데컨소시엄과 사업협약 체결이후 협약서 내용에 따라 개발계획 승인과 보상계획 공람 및 공고 실시 등을 성실히 이행해왔다.

그러나 롯데컨소시엄은 2016년 1월 이후 대전도시공사의 8차례에 걸친 협약이행촉구 공문(설계도서 제출, 추진일정 제시, 실시계획을 위한 관련서류 제출 등)과 2차례의 대책회의에서 원론적이고 소극적인 사업추진 의사만 밝히며 구체적인 사업추진 일정 및 계획에 대해서는 함구해 왔다.

아울러 실시계획수립 승인 인허가 행정절차 적기이행을 위해 실시계획수립지침 등 규정상 꼭 필요한 환승체계관련 설계도서를 제출하지 않아 행정절차 이행이 불가한 상황으로 더 이상 사업을 지체하면서 롯데측의 정상적인 사업참여를 기다리기 어렵다는 판단에 이르게 됐다는 것이 도시공사 측의 설명이다.

또한 지가상승, 금리인상 등 사업여건이 변화하며 컨소시엄 내부에서 빚어진 갈등과 이견을 원만히 수습하지 못하고 결국 KB증권(협약체결 당시 현대증권이었으나 2017년 1월 합병으로 社名변경)이 컨소시엄을 탈퇴하는 상황에 이르게 됐다.

이는 컨소시엄 구성원을 변경할 수 없다는 사업협약서(제15조) 및 공모지침(3-1) 위반일 뿐 아니라 향후 사업추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자금 조달기능이 마비될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게 도시공사 측의 설명이다.

이에 대전도시공사는 롯데컨소시엄이 더 이상 이사업을 추진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으며 롯데컨소시엄에 사업협약 해지를 통보했다.

대전도시공사 측은 “도시공사는 유성터미널조성사업이 지역발전을 견인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뿐 아니라 시민숙원사업이라는 점에서 최대한 조속 하게 재선정 과정을 통해 건실한 사업자를 선정하고 가까운 시일안에 유성복합터미널이 사용개시 되도록 가능한 모든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며 “사업자 재선정 기간 동안에도 관련된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성실히 이행하여 사업자 선정과 동시에 사업이 속개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이 무산되자 즉각 대전 유성구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유성구는 16일,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이 사업 주체인 롯데건설 컨소시엄(롯데건설·KB증권(옛 현대증권)·계룡건설)에서 KB증권이 탈퇴하면서 결국 사업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충격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하면서 “대전도시공사의 책임 있는 자세와 대전시의 확실한 대응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구는 입장문을 통해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책임을 맡은 대전도시공사가 그동안 비밀주의와 무사안일로 유성구민을 기만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지금까지 온갖 불편을 감내하며 유성복합터미널 조성만을 기다려온 유성구민의 상실감은 이루 말 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한편,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주체적으로 사업을 관리 감독해야 할 대전시의 안일한 대처를 질타”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사업 무산은 정당화 될 수 없다”고 피력하며 “35만 유성구민이 납득할 수 있는 확실한 대응책 마련”을 주문했다.

조승래(더불어민주당·대전 유성구갑) 국회의원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중단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다.

조 의원은 16일 긴급성명을 통해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낙후하고 열악한 교통시설로 인해 불편을 겪어온 대전 시민과 지역발전 및 주변상권 활성화를 기대했던 자영업자와 중·소상공인, 지역주민들에게는 시급한 숙원사업이 아닐 수 없기에 롯데건설 컨소시엄의 계약 해지로 인해 당분간 사업이 잠정적으로 중단될 수밖에 없는 사태에 대해 대전 시민과 함께 매우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음을 밝힌다. ”고 말했다.

이어 조 의원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로서의 의무를 소홀이하고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여 사업을 무산시킨 롯데 컨소시엄은 대전 시민을 기만한데 대해 정중히 사과하고 모든 응분의 책임을 질 것을 촉구한다.”면서 “대전시는 향후 충실한 사업 이행을 위해서라도 이번 무산과정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비상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이정복·박봉관 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