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세종=이정복 기자] 그동안 충북과 세종이 첨예하게 대립해온 고속철도(KTX) 호남선 세종역 신설 사업이 물 건너갈 위기에 놓였다. 최근 철도시설공단 KTX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경제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덕흠 자유한국당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은 21일 보도자료를 통해“‘철도시설 공단 KTX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 용역결과’ 비용대비 편익 비율(B/C)이 0.59에 불과하다는 자료를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받았다”고 밝혔다.

KTX세종역 신설용역은 지난해 8월 착수 후 12월 말 완료 예정이었으나, SRT 개통 실적과 세종시 통행실적 설문 등 추가 분석수요가 발생함에 따라 지난 4월 28일까지로 연장됐다.

철도건설법령과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관리 지침상 세종역처럼 운행 중인 노선의 역 신설은 'B/C가 반드시 1 이상으로 경제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만 시행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는 이른바 '정책적 고려' 등을 통해 추진이 가능한 다른 사업 등과 달리 지자체의 일방적 신설 요구에 휘둘리지 않도록 엄격한 법적 제한을 둔 것이다.

특히 세종역 신설사업은 ‘세종역 신설 시 오송·공주역 수요감소’, ‘호남KTX 통행시간 증가’ 등으로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는 이날 논평을 통해 “세종역 신설 타당성이 떨어지는 만큼, 더이상 세종역 신설에 대한 논란이 일어나지 않길 바란다”며 “이번을 계기로 갈등을 뒤로 하고, 충북과 세종시가 살생 발전을 위해 협력해 나가는 관계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승훈 청주시장도 “더 이상 KTX 세종역 신설과 같은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규모 국책사업은 목적과 계획에 따라 원칙과 일관성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주시는 오송역 광역복합환승센터 구축, 택시공동운송구역 지정 등을 통해 오송역을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하고, 오송에 건립되는 충북 청주전시관 등 주변 사업들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제는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의 성공적인 완성이 될 수 있도록 관문역으로 계획된 오송역의 접근성 개선과 활성화를 위해 충청권이 공동 노력해야 할 때”라며 “청주시의 오송역 활성화 노력에 세종시, 충청권 지자체, 중앙정부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줄 것을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KTX 세종역 신설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세종)이 지난해 총선에서 내건 공약이다. 충북 청주에 있는 오송역과 충남 공주역 사이인 세종시에 새 역사를 건설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세종시 역시 “KTX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 세종역 신설이 필요하다”며 역사 신설을 주장했다. 반면 충북도는 오송역 이용객 감소와 역세권 상권 위축을 우려해 반대운동을 벌여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