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에서는 창간11주년을 맞아 대전시 에서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트램건설과 관련 지금까지의 추진 과정 및 앞으로 추진방향등 각종 궁금사항에대해 시 교통혁신추진단 임철순 단장에게 들어봤다

▶트램은 무엇인가.

도로에 노면과 같은 높이의 매립형 레일을 설치하고 그 레일을따라 운행하는 대중교통수단으로 대전트램은 특히 전선이없는 무가선트램이다.

노면에서 직접 타고 내려 환승이 쉽고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등 교통약자의 이용이 편리한 교통수단이다.
도로에 건설되므로 고가나 지하철에 비해 공사기간도 짧고건설비용과 운영비가 적게 드는 효율적인 방식이다

▶왜 트램를 도입하려고 하나

대 전은 자동 차 가 매년 평 균 약 1만 3천여 대 씩 늘어나도로는 막히고 차량통행 속도도 점점 더 느려지고 연간 1조3,000억 원의 교통 혼잡비용이 발생한다.

매년 증가하는 자동차 대수는 대전역에서 유성네거리까지(10㎞) 8차로를 꽉 채운 규모로 도로를 넓히는 것만으로는해결할 수 없게 됐다.

승용차 이용을 줄이고 환승이 편리한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로 전환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트램 건설이 반드시 필요하다.

▶트램의노선은
트램은 총연장 37.4㎞에 정류장 34개소, 차량기지 1개소를만들 계획이다.
서대전역~대사~대흥~대동~자양~중리4~오정농수산물시장~둔산~정부청사~엑스포과학공원~충남대~유성온천역~진잠~가수원~도마~ 서대전역을 순환하는 노선이다.

▶트램은 어떤 방식으로 움직이나

트램은 전기를 동력으로 운행하며, 공중에 전선을 설치하여전기를 공급하는 가선방식과 배터리로 운행하는 무가선 방식이다

시는 전선 없이 배터리로 움직이는 방식을 선택하여 도시미관을 해치지 않는다.
배터리는 15분정도의 급속충전으로 35㎞ 주행을 목표로,현재 오송에서 시험주행을 하고 있습니다. 대전트램은 37.4㎞를2개 구간으로 분리 운행할 계획으로 운행상 전혀 문 제가없다.

▶운행시간과 배차간격, 주행속도는

운행시간은 05시 30분부터 24시 30분까지 운행할 계획이다.
출퇴근시간에는 7.5분 간격, 그 외 시간에는 10분 간격으로1일 122회(양방향 244회) 운행할 계획이며 실제 운행되면교통수요를 감안하여 탄력적으로 조정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트램의 최고속도는70㎞/h, 평균속도는 약 26㎞/ h 이며,엑스포 천변, 도안대로 등 정류장 간격이 넓은 곳에서는 속도를높여서 운행할 계획이다.



▶속 도 가 늦고 운행시간을 맞추기 어렵다는걱정도 있는데요

트램은 일반도로 위를 자동차와 함께 다니기 때문에 운행속도와 정시성 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대전시 트램은 전용차로를 설치하고 우선통행 신호체계를적용하여 정시성과 신속성을 최대한 확보 할 계획이다.
트램은 승강장까지 접근성이 좋고 노면에서 승차와 하차가이루어져 목적지까지의 전체 이동시간을 앞당길 수 있으며 트램의 도시 평균 통행속도는 시내버스나 승용차보다 빠르게운영될 계획이다.

▶트램 건설비용을 지하철이나 고가와 비교하면어떤지요

트램은 ㎞당 건설비용이 약 200억원 내외로 지하철의 1/6,고가의 1/3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당 연간 운영비도 트램은 7.2억원으로 지하철의 1/4, 고가의2/3 수준이며 대전시 재정여건을 감안하면 트램방식이 적합하다

▶해외에서 트램이 운행되는 도시는 얼마나 되나요

트램은 2014년 기 준, 세계 150여개 도시에서 4 00여개노선이 운영되고 있다.
지하철을 제외한 경전철 수단 (노면전차, 모노레일, AGT,LIM)을 비교하면 전체의 88% 가 트램이며 2000년 이후개통한 경전철은 84%가 트램을 선택했다.
특히, 노선수를 가지고 비교하면 유럽의 경우 98%가 트램노선이다


▶트램 도입에 실패한 경우는 없었나요

(영국 세필드)1994년 개통 당시 버스노선의 정비없이 버스와경쟁 구도로 운행해서 승객이 감소하여 어려움을 겪었으나현재는‘SUPER TRAM’이라는 브랜드로 각광받고 있다.

(프랑스 보르도) 2003년 당시 3개노선 22 ㎞를 동 시 에개통하려다가 공사지연에 의한 부분개통, 잦은 고장에 따른운행지연 등 문제가 발생하였으나 현재는 보르도 시민들의중요한 교통 수단은 물론 관광자원으로 시민들과 관광객들의사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 트램이 운행되는 도시가 있나요

대전시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도시철도2호선 순환선을 트램으로 추진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수원시(6.1 ㎞), 위례신도시 ( 5.4㎞)에서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최근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를 비롯한 10여개 도시에서 건설을 준비하고 있다.
트램 도입을 공 약으로 발 표 한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국내도입도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가장 앞서 있는 대전시가 트램 선도도시로서의 책임과 역할을다할 것 이다.

▶트램 공사중 교통정체가 걱정되요

트램 건설공사는 지하철 공사와 같이 도로를 전면통제하는대규모 공사가 아니라 기존 도로위에서 일부차로에 레일을설치하는 공사로 진행되므로건설기간이 짧고 기존 도로보수공사와 유사한 정도의 정체
수준에서 공사를 부분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 지하철공사와 같은 심각한 교통정체는 없다.

▶트램이 도로위에서 다니면 시끄럽지않은가

매립형 레일이 차량의 진동을 흡수하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의발생이 적어 문제가 되지 않는다.
트램 노선주변 일부에는 잔디를 심기도 하고, 보도도 정비하고, 조각공원이나 벤치를 설치하여 걷기도 좋고 차도 마시고공연도 즐길 수 있는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바뀔 것이다.


▶테미고개, 불티고개같이 급경사 구간도 트 램운행이 가능한가요

일부 급경사 구간도 현재 개발된 차량의 등판능력(비탈길을올라가는 능력)을 고려할 때 운행에는 문제가 없다.
현재오송에서 시험을 마친 국내 노면전차의 등판능력은 70‰로불티고개(47‰)와 서대전육교(56‰)등 급경사구간 운행에문제가 되지 않는다.
앞으로 설계과정에서 도로 구조 개선이나 등판능력 향상을위한 기술 보완 등 최적의 공법을 적용하여 트램이 잘 운행되도록 하겠다.


▶도로 폭이 좁은 동대전 등에 우려되는 정체는 어떻게 해결 하나요

동대전로는 트램이 도입되면 4차로가 2차로로 줄게 되어 일부차량 정체가 우려되지만, 우회도로를 만들어 차량 소통을 분산시켜 교통정체를 해소할 계획이다.
현재 도로개설 또 는 확장공사 중인 대전역 세권 삼가로 및신안동길 정동 지하차도 개설공사와 2018년 도로개설 예정인소제지구 주거환경 개선사업 구 간 내 동부선 연결도로가개설되면 대동오거리에서 계 족로와 연결되는 우회도로를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엑스포 과학공원 인근 천변도로의 통과방법은어떻게 되나요

엑스포 과학공원 인근 천변도로는 현재 4차로인데 차로잠식이없도록 하천변 녹지공간을 활용하여 트램 전용차로를 만들고하천변에 보행자용 데크를 설치할 계획이다.

▶도로 를 공유하는 트램 은 교통사고 가 많지않을까 요

트램은 도로공간을 다른 교통수단과 공유하는 특성상 자가용,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을 포함한 대중교통체계를 정비해야효율적으로 운행이 된다.
대전시 에서도 시 내버스 노 선개편과 충청권광역철도 연계방안, 승용차 이용줄이기 등 대중교통혁신 계획을 함께 추진하여 트램 개통에 문제가 없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일반적인 교통사고는 차대 차, 차대 사람 간 발생하는 것이대부분인데 트램을 도입하면 자동차 교통량이 줄어들게 되어교통사고율이 감소하게 된다.

▶운행 중이던 트램이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해결방법은

트램이 사고나 고장으로 운행이 불가능할 경우 노선상에 설치된분 기 기를 이용하여 고장 차 량을 회차선로 로 이 동 시키고반 대 궤도로 단선 운 행을 실시 하 여 전체운행 에 는 지장이없도록 할 계획이다.
고장차량은 구원차량을 이용하여 차량기지로 이동할 계획
이며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체 노선을 정부청사를 기점
으로 2개구간으로 분리 운영할 계획이다.

▶지하철과 같은 개찰구가 없는 데 트램 요금 은얼마나 되 고 어떻 게 내나요

트램은 도시철도2호선으로, 현재 운행되고 있는 1호선 요금과같은 수준으로 책정할 예정이다.
트램의 요금징수 방법은 유럽 의 경우에도 도시별로 여러가지가 있다. 차량 안에서 승차권을 리 더기에 넣거나태그하는 방식, 정거장에서 징수하는 방식, 운영사 직원이차량 안에서 받는 방식 등이 있다.
심지어는 자율적으로 운행하다 불시에 점검하여 무임승차자에게는 무거운 과태료 처분을 하는 방법도 있으며 , 현행대중교통요금을 감안하여 기간이나 횟수로 정기권을 발행하는 방법 등 시민들 의 의견을 받아 시 실정에 알맞은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할 계획이다.

▶지하철과 버스처럼 환승도 가능한가요

트램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입니다. 당연히 환승이 가능합니다.
우리시 에 서 는 3호선 역할을 담당할 충청권광역철도와도환승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트램은 지하철처럼 4개의 문이 동시에 열리게 되므로 버스보다는 많은 인원이 동시에 승하차 할 수 있고 도로에서 바로타고 내릴 수 있어 승하차 시간이 짧고 다른 교통수단과 환승도편리하다

▶트램 정류장은 어떤 형태인가요

트램은 도시철도이지만 지하철과 다르게 지상에서 이동하므로버스정류장 형태를 유지한다.현재 운행중인 BRT버스 정류장과 같은 형태이다.
따라서 건설비용과 운영비가 적게 들고 지상의 정류장을 중심으로 가로상권을 형성하여 도심에 활력을 되찾아 줄 것으로기대하고 있다.

▶트램 이 운행되면 대전에 는 어떤변화 가일어나나요

도시철도 1호선과 트램(2호선), 충청권 광역철도(3호선),BRT, 시내버스를 효율적으로 연계하여 안전하고, 빠르고,편리한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시민들께서는 5분만 걸으면 역이나 정류장이 있고, 10분만기다리면 대중교통을 탈 수 있고, 한번 환승으로 시내 전 지역을다닐 수 있다
대중교통이용이 늘어나고 승용차 이용은 줄어들어 교통소통이원활하고 대기오염이나 미세먼지도 줄어 쾌적하고 살기좋은대전이 될 것이다 .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