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폐기물 불법 처리로 물의를 빚고 있는 원자력연구원이 최근 2주 사이 방사성폐기물을 대량으로 반입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대전시는 물론 지역 시민단체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원자력연구원은 지난 15일과 22일 두 차례에 걸쳐 월성원자력발전소로부터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320리터짜리 83드럼을 반입했다고 밝혔다.

연구원측은 반입된 방사성폐기물에서 소량의 시료를 채취해 분석한 뒤 전량 원전으로 반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지만,지역 주민과 시민단체들은 관할 지자체인 대전시와 유성구조차 반입 일정 등을 안내받지 못했다며 부람을 토로하고 있는 상태다.

대전시는 26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시민들의 원자력안전에 대한 불신과 불안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무런 안전 대책 없이 방사성폐기물을 반입한 것은 대전 시민의 안전을 저해하는 것이라며 즉각 반환을 촉구했다.

시는 또 시민의 원자력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진출․입을 체크할 수 있는‘진출입 차량 방사능 측정 감시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원자력연구원에 요구한다고 밝혔다.

시는 원자력안전위원회 특별조사 중간발표(2.9일)로 밝혀진 원자력연구원 불법행위로 인해 시민들의 원자력연구원에 대한 불신과 불만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또다시 분란을 자초했다고 말했다.

앞으로 시는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원자력 안전 없이 대전의 미래는 없다는 각오로 ‘시민안전성검증단’을 통해 안전성 논란이 있는 의혹에 대해 철저히 검증하고 문제점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 유성구청장도 이날 월성 원자력발전소로부터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을 반입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을 강력히 규탄하고, 정부에 원자력안전 관련 지자체 역할을 법적·제도적으로 마련 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허 청장은 "이번에 반입된 방사성폐기물은 그동안의 운반과정과는 달리 비상상황을 대비한 경찰 호송 및 예비차량을 확보하지 않고 유동인구 및 차량 이동이 많은 퇴근시간에 운반된 것으로 확인되어 시민안전을 무시한 것"이라며 "이번 반입량(83드럼/320ℓ)은 연구목적으로 반입한 것이라고 보기에는 대규모인 것으로 보여 유성구가 방폐장으로 전락했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허 청장은 “그동안 원자력연구원은 ‘서울 공릉동 폐기물 반입’, ‘사용후핵연료 보관 문제’,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관련 원자력안전위원회 특별조사 결과발표’ 등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투명한 정보공개와 소통은 없고 개선되는 점이 보이지 않았으며, 시민안전은 철저히 외면한 채 연구목적만을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원자력연구원의 행태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면서 책임있는 기관으로서의 의무 이행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허 청장은 “정부는 원자력분야의 주민안전에 관해 지자체에 책임만 지울 것이 아니고, 지자체의 역할을 법적·제도적으로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