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시기에 언제든지 학업 … 제4차산업혁명 이끌 인재 양성”

[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한밭대학교(총장 송하영)가 대전·충청·세종권역에서 유일하게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돼 2017학년도 신입생 모집에 들어갔다.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은 선취업 후진학 제도를 더욱 발전시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곧바로 취업을 하더라도 원하는 시기에 언제든지 학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취지로, 성인의 다양한 대학교육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대학 교육시스템 개편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밭대는 선취업 후진학·성인학습 수요를 전담하는 ‘미래산업융합’ 단과대학을 설치, 스마트제조기술응용공학과, 에너지ICT공학과, 자산관리학과, 창업지식재산학과, 스포츠건강과학과 등 5개 학과·기업에서 요구하는 1개 계약학과를 신설한다.신설되는 학과의 입학생은 2017학년도 총 166명을 2016년 9월부터 수시전형을 통해 선발하고 학습자 편의를 위해 주말기숙형 학사운영, 1/2학기 이수 인정 프로그램 등 성인학습자 친화적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아울러 대전평생교육진흥원과 협력해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대전 중앙로에 위치한 교육장 내에 개설, 학습자의 교육수요 충족을 위한 성인교육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편집자 주>
=======================================================================================================

◇ 한밭대,충청권서 유일하게 평생교육단과대 지원사업 선정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송하영)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실시하는 ‘2016년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에 대전·충청·세종 권역에서 유일하게 선정되어 최대 35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을 예정이다.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은 선 취업 후진학 제도를 더욱 발전시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곧바로 취업을 하더라도 원하는 시기에 언제든지 학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시작되어 성인의 다양한 대학교육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대학 교육시스템 개편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밭대학교는 선취업 후진학 및 성인학습 수요를 전담하는 “미래산업융합대학(이하 미래대학)”을 설치해 스마트제조응용공학과, 에너지ICT공학과, 자산관리학과, 창업지식재산학과, 스포츠건강과학과 등 5개 학과를 신설했다.

신설되는 학과의 입학생은 2016년 9월 수시모집과 2016년 12월31일 ~ 2017년 1월4일까지 정시모집을 통해 선발할 예정이다.

미래대학은 수능이 아닌 서류와 면접을 통해서 선발(1차 : 서류전형 100%/ 2차 : 서류전형50%+면접전형50%)한다. 미래대학은 재직자를 위한 맞춤형 수업 운영 및 학사제도가 큰 장점이다.

특히 학습자 편의를 위해 야간, 주말(토요일) 및 온라인 강의 개설, 휴가기간(동계,하계)을 이용한 집중학기제, 중간고사 이전까지의 1/2학습 이수 인정제, 사회수요형 선이수시스템 등 성인학습자 친화적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평생학습계좌제, 학점은행제 등을 통해 다양한 곳에서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운영하도록 했다.

또한, 현장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구성 하여 실무중심의 교육을 하며, 미래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자격증취득이나 재취업 기회도 제공한다. 접수방법은 진학어플라이 원서접수(http://www.jinhakapply.com)에서 가능하다.

◇ 미래산업융합대학의 비전과 목표

후진학자와 평생학습자가 산업의 수요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언제·어디서나 맞춤형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국민평생학습 사회를 실현하기위해 설립됐다.
미래산업융합대학에는 스마트제조응용공학과, 에너지ICT공학과, 자산관리학과, 창업지식재산학과, 스포츠건강과학과를 개설했다.

미래대학의 학사운영 특징은 실무중심 교육을 통해 졸업 후 미래산업트랜드에 맞춘 자기주도 평생직업을 갖게해 준다는 점이다.업계 경험 풍부한 현장교수진 구성, 현장 실무내용 중심의 교육 진행과 미래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자격증 취득 및 재취업 기회가 제공되기 때문이다. 특히 학생이 중심이 되어 중간고사 이전까지 1/2 학습이수 인정제도와 휴가기간 활용(하계/동계) 집중학기제도 운영된다.

또한 미래대학은 다양한 수업방식을 통해 학생들의 출석부담을 줄일 수 있다.평생 교양과목의 온라인 수업 위주 개설로 학습 참여시간 절감과 야간 및 토요일 수업 개설로 학습자의 출석 참여 부담을 완화시켜준다.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곳에서 학점을 이수할 수 있는 점도 미래대학의 특징이다. 평생학습계좌제, 학점은행제가 운영되고, 타기관 등에서 이수한 평생 교양과정에 대한 개방형 학점이 인정되고,기존 타 온라인, 타대학 학습 기반 학점에 대한 이수가 인정된다. 그리고 입학전 타 기관에서 이수한 이수 학점 인정(사회 수용형 선이수 시스템 도입)과 졸업 최저 요건 학점을 130학점으로 경감한다.
미래 대학 모집학과는 ▲스마트제조응용공학과 ▲에너지ICT공학과 ▲자산관리학과 ▲창업지식재산학과 ▲스포츠건강과학과로 모집인원은 총 112명이다.

◇학과소개

▲스마트제조응용공학과=기계시스템 디자인, 자동화제어, 컴퓨터통신, 생산제조공학 분야에 관한 현장실무 중심의 새로운 융합 교육으로 미래 스마트제조응용공학 전문가를 양성한다.
졸업 후 스마트제조기술 지식과 융합 능력의 자기주도 평생학습 엔지니어,스마트공장 실무 엔지니어, 기술 컨설턴트, 3D프린팅 기반 제품 및 금형 실무 엔지니어, 3D프린팅 기반 기술교육 전문가, 스마트제조기술 분야 창업가 진출이 가능하다.

▲에너지ICT공학과=고전적인 전기에너지의 생성, 분배, 소비에 관련된 지식과 최신 ICT 기술을 교육하여 현대의 고도화된 산업시대에 요구되는 실무가 겸비된 창의적인 전문엔지니어를 양성하여 국가 및 지역사회에 이바지함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에너지에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 및 관련 실용기술을 습득한 전문 엔지니어,효율적인 학업과 근로 병행시스템을 통해 현장해결 능력을 갖춘 실무형 엔지니어, 에너지와 ICT 분야 실무가 겸비된 창의적 엔지니어 등이 가능하다.

▲자산관리학과= 급변하는 금융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평생학습자를 대상으로 금융 및 비금융자산(부동산)의 관리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갖춘 종합적인 자산관리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졸업후 개인 자산관리(투자, 보험, 상속, 은퇴(연금), 세금, 부동산 등)의 전문가, 기업 자산관리(투자, 외환, 세무, 회계, 부동산, 자산평가, 유동성 관리 등)의 전문가,종합재무설계사(AFPK), 자산관리사(AP), 감정평가사,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부동산경공매사 등의 다양한 공인자격을 갖춘 자산관리 전문가 진출이 가능하다.

▲창업지식재산학과=자기주도 평생직업창출시대, 자신의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우량한 사업기회를 포착 실행할 수 있는 미래산업융합시대 비즈니스리더를 양성한다
졸업후 지식재산(기술 및 특허)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일으키고 완성할 수 있는 실전 실행역량을 갖춘 창업가, 우량 중소 중견기술벤처기업의 CTO 등 임원, 창업기업을 도와주는 창업전문가 및 컨설턴트 등의 진출이 용이하다.

▲스포츠건강과학과=스포츠와 건강과학의 다양한 학문 분야를 학습하게 되며,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스포츠건강과학 분야의 선도적이고 체계적인 이론교육, 전문실기교육과 다양한 스포츠분야의 산학협력 시스템을 통한 현장밀착형 교육으로 '100세 시대'를 선도해 가는 우수한 스포츠 지도자를 양성하고 궁극적으로는 평생체육인을 육성하고자 한다.졸업 후 교양과 전공의 조화로운 학습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과 가치관을 갖춘 전인적 스포츠 지도자,다양하고 새로운 건강과학 분야의 학습을 통한 체계적 능력을 갖춘 건강관리 전문가 진출이 용이하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