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통계서비스, 지역통계 허브구축, 고객만족 실현

지방자치제의 활성화로 지역 발전을 위한 지역의 책임과 역할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합리적 지역 정책의 계획 수립 및 의사결정을 위해 보다 세분화되고 신뢰성 있는 통계의 작성 및 자료 제공의 수요변화가 증가하고 있다. 충청지역의 지역통계서비스의 최일선 기관인 충청지방통계청의 진찬우 청장을 만나 우리지역 통계발전을 위한 지방통계청의 노력과 계획을 들어보았다.

충청지방통계청 지역통계과의 구성 및 업무는?
○ 충청지방통계청 지역통계과 구성
- 지역통계과는 4개 팀으로 운영하고 있음(직원 20명 근무)
* 기획개발팀, 통계분석팀, 통계서비스팀, 통계개발팀

○ 주요업무


○ 지역의 통계허브기관 역할 수행
- 관할 지자체의 지역정책수립에 필요한 지역통계 개발 및 컨설팅, 기술지원
- 충청지역은 2016년에 6종의 지역통계 개발 및 3개 기관 통계 컨설팅 실시
◦ 세종특별자치시 : 사회조사
◦ 단양군 : 노인 실태 조사
◦ 충주시 : 특화 작물 조사
◦ 아산시 : 외국인 고용조사
◦ 논 산 시 : 노인복지통계
◦ 영 동 군 : 취약계층통계
◦ 세종시, 대전 유성구, 천안시 : 컨설팅

지역통계과가 신설된지 1주년이 됐다고 하는데요, 소감을 말씀해 주신다면..
지난 해 2015년 10월 1일 정부조직개편으로 지역통계 전담인력을 기존에 6명에서 20명으로 증원해 지역통계과를 신설·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지방청은 일찍이 2005년부터 지역 특화 통계 등 다양한 지역통계를 개발해 지역민에게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그간의 노력은 통계환경 변화에 대응해 우리 충청지역의 통계서비스 체계 개선을 위한 새로운 노력을 준비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지역민 중심의 지역통계 서비스 제공 개선을 위해 지자체 통계담당자 교육, 기획보도 홍보 등 지역통계 인식 제고와 환경변화에 대한 인식 등 고품질 통계서비스와 지역통계 허브 구축을 위해 충청의 미래를 열어가는 지방통계청으로서 자리매김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지역통계를 생산하는 최일선 기관으로서 정부3.0 패러다임 핵심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역통계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주시겠습니까?
과거 통계 패러다임은 통계생산자 편의 위주의 효율성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통계이용자 중심의 편리성과 활용성이 중요시 되고 있으며, 통계의 주제 또한 국가통계를 보다 세분화한 지역통계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경제수준 측정 및 지역의 경제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도구로써, 통계는 각종 정책수립에 꼭 필요할 뿐 아니라,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꼭 필요하기도 합니다.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통계의 가치는 다시 한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지역의 경제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현재의 지역환경을 정확히 측정하고 진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한 노력으로 통계 컨설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역통계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커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허브기관으로서 어떠한 대응을 하고 있으며, 향후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지방청에서는 통계인프라가 부족한 지자체에 지역통계 생산 대행, 기술지원, 컨설팅 등 다각도로 지역통계 확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자체에서 직접 지역통계를 생산할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이러한 통계환경 변화에 따라 국가통계 생산과 지역통계 허브구축을 통해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신뢰받는 국가통계서비스로 충청의 미래를 여는 지방통계청』을 새로운 비전으로 선정했습니다. 앞으로 우리 지방통계청은 정부3.0패러다임에 따라 신뢰받는 국가통계 및 지역통계를 생산·제공함으로써 충청지역 통계서비스 핵심기관의 역할을 강화해 지역의 미래를 선도하는 기관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우리 지방청에서는 지자체의 통계 생산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 인력 지원, 통계생산 노하우 전수 등 적극적인 지원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지역민을 위해 통계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시는 노력이 있다면?
환경이 급변하고, 미래가 불확실한 이 시대에 통계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은 행정뿐만 아니라 개인에게 있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아직도 국민들은 통계자료에 대한 접근과 활용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충청지방청에서는 통계이용자와의 효율적인 소통을 위해, 통계 보도자료와 더불어 인포그래픽을 지방청 홈페이지와 지역일간지에 고정 칼럼을 확보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통계청 정부3.0 국민평가 우수에 선정됐으며, 데이터 시각화의 좋은 사례로 EBS중등 교재에 수록됐습니다. 또한, 지역민이 직접 데이터를 활용해 통계 체험을 할 수 있도록 ‘Enjoy the data’ 공모전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지역민을 위해 ‘Enjoy the data’ 공모전을 실시하시는 군요. 주요 내용이 무엇입니까?
‘Enjoy the data’ 공모전은 지역의 통계 및 공공데이터를 직접 체험하고 분석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의 현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역인재 및 지역 데이터 기반 정책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자 추진하게 됐습니다. 충청지역 대학생과 지역민이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얼마 전 9월 26일부터 10월 25일까지 한달동안 공모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지역데이터를 이용한 지역민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제안이면 가능하며 아이디어 기획서나 포스터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저희 지방청에서 진행하는 “지역민과 함께 하는 Enjoy the data” 공모전이 다른 데이터 공모전과 다른 점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충청지역과 관련된 공공 데이터를 사용해 충청지역 발전과 지역민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경진대회라는 점입니다.

둘째, 이 대회는 정부 3.0 통계청 주요 과제로 채택되어 통계청과 대전발전연구원, 충남연구원, 충북연구원, 충청남도 등 주요 기관들이 협력하는 경진대회입니다.

우리 충청지역이 더 살기 좋고 행복한 지역으로 발전 할 수 있도록 참신한 정책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신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마지막 질문인데요, 앞으로의 청장님의 기관운영 방향과 지역통계 역할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충청권은 우리나라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해 국가발전의 심장과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으며,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지자체의 통계작성 인프라가 강화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노력해 나갈 계획이며, 우리 지역 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다양한 통계 생산으로 국가 발전을 선도하는 충청권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나아가겠습니다. 항상 통계조사 등 지역통계에 적극 협조해 주시는 주민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며, 지역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충청지방통계청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