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주재 최근수 부국장

요즘 당진은 당진에코파워 석탄화력 발전소 반대 움직임이 거센 가운데 주민들 간 갈등의 골이 깊어져 진흙탕싸움으로 치닫고 있다.

당진 환경단체는 지난 3월 그린피스 자료를 인용해 당진화력 9·10호기와 당진에코파워 1·2호기로 인한 연간 조기사망자가 300명에 달해, 석탄화력 운전수명 40년 간 1만 2000명의 조기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다며, 당진에코파워 발전소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또한 김홍장 당진시장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송전선로 범시민대책위(이하 범시민대책위)와 단식 농성까지 하며, 시민의 건강과 재산권 등을 보호하기 위해 당진에코파워 석탄화력 발전소를 끝까지 반대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여기에 당진시 석문면 개발위원회와 석문면 송전선로반대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4일 석문면사무소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전선로와 석탄화력 발전소에 대한 석문면민의 입장을 밝혔다.

석문면 개발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당진환경단체, 범시민대책위, 당진시는 시민들에께 정확한 근거자료를 가지고 진실을 알려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진환경단체나 범시민대책위는 당진화력 9·10호기와 당진에코파워 1·2호기로 인한 연간 조기사망자수 300명은 그린피스 자료에도 분명히 한국과 주변국을 포함한 수치라고 되어있음에도 마치 조기사망자수 300명이 당진 인근에서 발생 하는 것처럼 호도해서는 안 될 것이다.

당진에코파워는 과거 동부발전부터 석문면민들의 오랜 격론 끝에 2012년 12월 주민동의하에 발전사업 허가를 받았으며, 2013년 12월 당진시는 당진에코파워와 포괄적인 행정지원과 지역발전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 했었다.

그동안 본 기자는 취재를 하면서 당진시 행정의 일관성이나, 석문면민이 욕심을 부려 발전소 특별지원금을 챙기려한다는 등 비방과 폄하발언은 신중을 기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여기에 당진참여연대는 석문면에서 당진에코파워 화력발전소 자율유치동의서가 문제가 있다며, 당진경찰서에 진정서를 제출했다고 한다.

석문면개발위원회 또한 당진시에 범시민대책위 행사보조금 집행내역 등 여러가지 정보공개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추후에는 감사원에 당진시 감사요청도 할 계획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렇게 서로의 약점을 파헤쳐 봐야 갈등의 골만 더욱 깊어질 것이다. 범시민대책위나 석문면민 모두가 당진시민이다. 서로가 상생의 길을 찾았으면 한다.

김홍장 시장이든 당진에 역량 있는 지도자가 있다면 하루빨리 깊어진 시민들간의 골을 봉합하고, 치유해 화합의 길로 이끌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