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대학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합니다”

[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대전대학교는 현재가 아닌 미래를 내다보며 대전대학교만의 교육브랜드를 만들고 있다. 학생들 스스로 튼튼한 기본을 갖추고 특별한 경험을 하게 하는 학부 중심의 혜화 리버럴아츠 교육, 공동체 활동을 통해 다양성과 사회성 등을 배우는 레지던셜 칼리지, 산학협력에 따른 현장교육 등 대전대학교만의 교육 3대 축을 중심으로 대전대학교는 미래 대학의 새로운 표준을 선도하고 있다. <편집자 주>
=======================================================================================================

◆ 끊임없는 자기 혁신과 창조적 도전

대전대학교는 작지만 강한 대학이다. 교육의 질적 관리를 위해 튼튼한 기본과 특별한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콘텐츠를 창조한다. 1980년 대전 유일의 순수민간사학으로 출발한 이래 36년간 끊임없는 자기 혁신과 창조적 도전을 통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냈다. 그 성과를 인정받아 교육부의 국책사업 선정 경쟁에서 LINK(산학선도대학) 육성사업, ACE(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 CK-1(지방대학 특성화 사업) 등 3개 부문에 선정됐다. 대전 지역 사립대학 중 유일한 성과다.

이로써 대전대학교는 향후 최대 5년간 약 260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더욱 내실 있고 깊이 있게 추진해나갈 수 있는 재정적 인프라를 구축한 것이다. 이에 대전대학교는 많은 학생의 참여를 이끌어내며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대전대학교의 발전성과는 취업률에서도 입증됐다. 교육부가 올해 1월 공시한 ‘2014학년도 대학졸업자 취업현황’에 따르면 대전대학교는 나 그룹에서 취업률 70.3%를 기록해 대전・충청권 1위, 전국 2위에 올랐다.

◆ 고유의 교육브랜드 ‘혜화 리버럴아츠 칼리지’

대전대학교는 이러한 성과에 안주하지 않는다. 이를 발판삼아 새로운 도전에 나서고 있다. 튼튼한 기본과 특별한 경험을 구현해 나가는 또 다른 교육 콘텐츠, ‘혜화 리버럴아츠 칼리지’를 구축했다. 리버럴아츠 교육은 인문, 사회, 자연, 예술 등 다양한 영역의 기초학문을 두루 탐구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를 통해 더 깊은 사고, 더 높은 지성을 갖춘 창의적 미래 인재를 양성한다.

구체적으로 대전대학교는 혜화 리버럴 아츠 교육을 위해 7개 학과로 구성된 혜화 리버럴 아츠 칼리지를 단과대학으로 재편했다. 더불어 기존의 교양 과정과 전공 학점 조정 등 혁신적인 수준으로 교육 과정 구성도 대폭 개편했다. 리버럴 아츠 교육은 크게 두 영역으로 나뉜다. 글쓰기, 영어, 혜화인성을 중심으로 한 기본교과가 첫 번째고, 인문, 사회, 자연과학 분야를 폭넓게 아우르는 핵심교과 과정이 두 번째다. 이처럼 통찰력과 다양한 관점에서 습득한 상상력이 전공과 만나 창의력을 발휘하게 된다. 이 창의력의 구현을 위해 IT활용능력, 디자인적 사고, 기획관리 등의 실무교과도 함께 운영한다.

대전대학교는 혜화 리버럴 아츠 교육의 내실화와 효율성 증대를 위해 지난해부터 레지던셜 칼리지라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학생들은 방과 후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면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진정한 지성인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대전대학교는 제5생활관을 준공하는 내년부터 레지던셜 칼리지를 전면적으로 실시한다. 이와 같은 공동체 활동은 인성을 함양하고 다양성 속에서 지적 경계를 확장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 특별한 산학협력체계로 지역사회・창조경제 활성화

대전대학교는 고유의 교육브랜드인 ‘혜화 리버럴아츠 칼리지’와 더불어 특별한 산학협력체계를 갖췄다. 대전대학교가 취업률 70.3%를 기록해 대전・충청권 1위, 전국 2위에 오를 수 있었던 밑거름이다. 대전대학교는 학생들이 졸업 후 필요한 현장실무 교육을 강화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에 맞춰 선택적으로 교육하는 모델도 갖췄다.

구체적으로, 산학협력을 선도하는 대학으로서 새빛 LINC사업단을 운영한다. 새빛 LINC사업단은 한방바이오, ICT, 문화융합비즈니스 3대 특성화 분야를 주축으로 ALL-LINC 산학협력을 추구한다. 모두가(ALL), 모든(ALL) 역량을 발휘해, 지속가능한(All the time) 산학협력 선도대학을 구현하고자 한다.

지역사회와 창조경제 활성화를 주도하는 산학협력의 새로운 선도모델을 실현한 것이다. 이를 토대로 대전대학교는 가족회사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가족회사제도는 대전대학교 가족회사를 통해 대학과 기업 간 유기적인 산학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지역 기업 발전에 기여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1,228곳의 가족회사가 대전대학교와 협력하고 있다.

대전대학교는 다양한 취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진로의 길잡이가 되어준다. 학생들은 체계적인 경력 개발, 실질적인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다. 취업지원팀에서 운영하는 엘리트 취업코칭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취업의지와 열정이 뛰어난 학생들을 선발해 취업지원관 및 취업전문 컨설턴트가 지도 및 관리한다.

참여 학생의 높은 만족도와 우수기업 취업으로 학교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더불어 창업동아리 지원, 창업경진대회 개최, 창업캠프, CEO멘토링데이 등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도전적 창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국가안전융합학부 신설, 국제언어학과․사회체육학과 개편

대전대학교는 2017학년도 신입학 수시모집에서 1,753명(정원내:1,606명, 정원외:147명)을 모집합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일반전형, 교과우수자전형, 군사학과전형으로 나누어 선발한다.

먼저 일반전형은 1단계에서 교과성적으로 선발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고사 반영비율은 30%로 전년 대비 10%p가 증가하였으며 교과성적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수험생은 면접고사를 통해 만회를 시도할 수 있다. 면접고사는 고사장 입실 전에 출제문제 확인 및 준비시간 15분을 부여한다. 중등특수교육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응급구조학과, 한의예과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교과우수자전형은 면접고사 없이 교과성적만으로 선발하는 전형으로 이번 수시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학과는 일반전형과 동일하다.

군사학과전형은 1단계에서 교과성적으로 선발인원의 4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 선발에서 체력검정 및 면접고사를 실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실기위주전형에는 특기자전형과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영상애니메이션학과, 생활체육학과, 건강운동관리학과, 방송공연예술학과가 있으며 실기점수의 반영비율이 높기 때문에 지원자는 실기고사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정원내에서는 혜화인재전형, 지역인재전형, 고른기회전형1과 고른기회전형2, 정원 외에서는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으로 나누어 선발한다. 혜화인재전형은 1단계에서 교과성적과 서류종합평가(학생부와 자기소개서)로 선발인원의 4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특히 혜화인재전형의 한의예과는 올해 처음 모집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도 적용하지 않는다.

면접고사는 고사장 입실 전에 출제문제 확인 및 준비시간 15분을 부여한다. 나머지 학생부종합전형들은 면접고사 없이 교과성적과 서류종합평가로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농어촌학생전형의 한의예과만 적용한다. 또한 일부 학과를 개편 및 신설했다.

작년에 한 모집 단위였던 국제언어학과는 영미언어문화전공, 중국언어문화전공, 일본언어문화전공, 러시아언어문화전공으로 분할하여 모집한다. 사회체육학과는 신설된 생활체육학과와 건강운동관리학과로 나누어 선발하며 실기종목 및 배점은 작년과 동일하다. 그리고 지역대학특성화사업(CK-I)의 지원을 받는 국가안전융합학부를 신설하여 신입생을 올해부터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9월12일부터 21일 오후 7시까지 본교 입학안내홈페이지(http://ipsi.dju.ac.kr) 및 원서접수대행사 홈페이지(진학어플라이, 유웨이어플라이)를 통해 인터넷 접수로만 가능하다.

합격자발표는 본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 면접고사가 없는 전형은 11월4일(금), 면접고사가 있는 전형은 11월11일(금),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학과는 12월9일(금), 군사학과는 12월13일(화)에 발표 예정이며, 예치금은 12월19일(월)부터 21일(수) 오후 5시까지이며, 등록금은 2017년 2월3일(금)부터 6일(월) 오후 5시까지 합격자별 부여된 가상계좌로 납부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본교 입학안내홈페이지나 전화(042-280-2800)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